신생아 수면시간 생후 1~3개월 아기 수면시간 및 잠투정 이유

생후 1, 2, 3개월 무렵의 아기는 아직 체내 시계가 정립 되지 않기 때문에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짧은 수면을 반복합니다. 엄마 아빠에게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면은 아기에게 중요한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입니다. 생후 1, 2, 3개월 수면시간의 중요성 및 리듬, 양질의 수면 환경 등을 정리했습니다.

수면의 성장의 관계

수면 중에는 뇌와 발육을 촉진하는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어 몸의 피로와 정신적 피로 등을 치료 합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심신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수면은 REM 수면(몸의 수면)과 논 렘수면 (뇌의 수면)이 있습니다.

아기가 베개를 배고 만세 자세를 하고 고개를 돌리고 잠을 자고 있는 모습

생후 0-3 개월 된 아기는 REM 수면의 비율이 많기 때문에 깨기에 쉬운 상태에 있습니다. 가능한 양질의 수면 환경을 만들어주고 아기의 성장에 중요한 수면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는 배고픔을 느끼기 쉽다

아기는 뭔가가 불편하면 우는 것으로 의사전달을 합니다. 아기는 어른보다 위장이 작기 때문에 모유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약 3 ~ 4시간 정도가 지나면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때문에 밤에도 배고픔으로 인해 잠에서 깨어 울게 됩니다.

아기는 어른보다 수면 사이클이 짧아 깊은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는 동안 불편한 일이 있으면 깨어 울어 버립니다. 그것은 배고픈 것뿐만 아니라 기저귀가 불편하거나 체온과 실내 온도가 불편한 것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낮과 밤의 구별이 없기 때문에

아기는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자신의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 자신이 좋아하는 시간에 자는 것을 약 10개월간 계속했습니다. 태어나서 낮과 밤의 여부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밤에 자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는 성장을 하면서 밝은 시간이 노는 시간이고 어두운 시간은 잠자는 시간이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생후 1~3개월은 체내 시계를 정돈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엄마도 가급적 늦게까지 일어나지 않고 아기와 함께 놀고, 자고, 식사를 해서 생활 주기를 정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1-3개월 된 아기의 수면 시간

생후 1개월

생후 1개월 된 아기는 기본적으로 모유 수유를 제외하고는 자고 있습니다. 수유 간격이 약 3 ~ 4 시간이므로 그때마다 일어나서 배를 채우고 다시 자는 것을 반복됩니다.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약 17 시간입니다.

한편 낮과 밤의 구별이 붙지 않아 한밤중에 깨어나 버리는 아기도 있습니다. 한밤중에 깨어있는 아기는 하루 동안의 낮잠으로 수면 시간을 보충해 주면 좋지만 가능한 한 생활 리듬을 정돈하기 위하여 낮에는 놀고 밤에 자는 습관을 붙여 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2개월

생후 2개월이 되면 아기의 평균 수면 시간은 약 16시간입니다. 수면 시간과 수면 시간대가 일정 해지는 시기입니다. 자고있는 시간도 깨어있는 시간도 생후 1개월 무렵에 비해 길어지게 됩니다.

생후 3개월부터 많다고 알려져 있는 밤울음이지만 생후 2개월부터 시작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1 ~ 2시간 동안 울기도 하지만 말을 걸어 주거나 놀아 주는 등 여러가지를 시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2개월에는 아직 낮과 밤의 구별이 붙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생활 리듬이 붙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3개월

생후 3개월이 되면 평균 수면 시간은 약 15시간 정도입니다. 아기에 따라 개인차는 물론 있지만 낮잠 이외에 깨어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밤의 수면 시간도 생후 2개월 무렵에 비해 길어지게 됩니다. 이 무렵이 되면 밤낮의 구별이 모호하면서도 붙어 있습니다. 낮에는 깨어있는 동안은 마음껏 놀고 밤 제대로 잘 수 있도록 생활 리듬을 정돈해 주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