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꿀 먹어도 되나요 태아에 미치는 영향은?

빵에 바르거나 차를 타 마시거나 요리로도 활약하는 꿀. 기침과 목의 통증에도 효과적이므로 일반 의약품을 먹을 수 없는 임신 중 감기 기운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그러나 꿀은 1세 미만의 아기에게 주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먹어도 좋은지 고민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임산부가 꿀을 먹어도 좋은지 꿀의 효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꿀은 꿀벌이 꽃의 꿀을 빨고 둥지에 저장한 달콤한 것입니다. 꿀에는 미량이지만 다음과 같은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꿀이 가득 담겨 있는 통이 놓여져 있는 모습

꿀 100g에 1.0mg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은 조혈 작용과 몸의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함으로써 흡수율이 올라 빈혈 증상의 예방과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에는 빈혈이 걸리기 쉬우므로 적극적으로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꿀 100g에 18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양을 조정하고 여분의 염분과 수분을 몸 밖으로 빼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임신 중 붓기는 칼륨을 섭취함으로써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판토텐산

꿀 100g에 0.05mg의 판토텐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일명 비타민 B5라고, 당질, 지질, 단백질 대사에 관계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와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어 부족하면 피로감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이 됩니다.

꿀에는 이 외에도 나트륨이나 인산, 니코틴산 등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꿀은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염, 살균, 조혈 작용 등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 꿀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임산부가 꿀을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앞에 언급했듯이 꿀은 철이나 칼륨 등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 빈혈이나 부종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꿀을 먹는 것으로 철이나 칼륨을 섭취 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꿀은 1세 미만의 아기에게 먹이지 말라고 이야기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 먹으면 태아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임산부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런 걱정은 없습니다.

1 세 미만의 아기에게 꿀을 먹이면 안되는 이유는 유아가 꿀을 먹으면 “유아 보툴리누스증 ‘이라는 병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임산부가 꿀을 먹어도 태아가 유아 보툴리누스 증에 감염되거나 하지 않으며 임신 중에 꿀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도 없습니다.


임신 중 꿀을 얼마나 먹어도 되나요?

기침과 목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 꿀이지만 임신은 과식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꿀의 달콤한 성분의 약 80 %는 당분입니다. 임신 중 당분을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또는 임신 당뇨가 올 위험이 증가하므로 주의합시다.

임신 꿀 섭취량에 대한 상한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당분은 다양한 음식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균형 있게 꿀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준으로 하루에 티스푼 2 ~ 3 스푼 정도 까지 기준을 정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1 티스푼의 꿀은 약 7g으로 칼로리는 약 21kcal입니다. 그러나 달콤한 과자와 음료로 당분을 많이 섭취한 날은 꿀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