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주차 증상 임산부 몸의 변화와 생활

임신 테스트를 한 후 병원에 갔더니 의사가 “임신 2 개월입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지난달 생리가 있었는데 이제 임신 2개월이라니? 이상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임신 주수는 사실 뱃속에 아기가 없는 가운데에서 시작 합니다. 임신 0~1 주의 생활과 조심해야 할 것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0주는 마지막 월경이 있던 주

마지막 생리가 시작된 날을 임신 0주 0일로 계산합니다. 임신 1주 말부터 2주 먼저 배란이 일어나고 그래서 수정이 있으면 임신 3주째 무렵에 착상하여 임신이 시작됩니다.

임신 1주차 관련 이미지 임신 테스트기를 들고 있는 여성 배부분에 물음표가 되어 있는 이미지

임신 주수를 세는 방법

WHO (세계 보건기구)가 정한 임신 주수를 세는 방법은 1주 0일 ~ 6일 7일 계산합니다. 4주 28일을 1 개월로 하고, 0.1.2.3주 임신 1개월, 4.5.6.7주를 2개월과 같이 계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0개월 0일 (마지막 월경)부터 시작하여 280일 40주 0일이 출산 예정일로 계산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생리 주기나 아기의 성장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출산 예정일에 맞춰 출산하는 사람은 20명 중 1명 정도의 비율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계산에 따르면 임신 0주와 1주는 아직 뱃속에 아기는 않은 상태입니다.

임신의 증상도 없다

임신 0주와 1주는 아직 임신이 시작되지 않은 시기이므로 당연히 임신의 증상도 없습니다. 성관계 후 며칠 동안 컨디션의 변화에 민감한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이시기에 임신의 증상은 없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임신 4 ~ 5주 이후이며 빠른 사람도 착상 후 임신 3 주째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 1주는 임신하기 쉬운 시기

정자의 수명은 2 ~ 3일 정도이기 때문에 이전에 배란이 일어나 수정해야 수정란이되지 않습니다.가장 임신하기 쉬운 것은 배란일 2일 전부터 배란일 1일 후까지 5일간으로 정자와 난자의 수명 개인차가 있었다고 해도, 대개이 5 ~ 6일 사이가 수정되는 시기입니다. 배란일이 가장 임신하기 쉬운 날이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배란일보다 배란일 전에 관계를 갖는 것이 임신하기 쉽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임신 확률

건강한 임신 적령기의 남녀가 배란에 맞춰 관계를 갖는다고 반드시 임신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상태라고 해도 임신 확률은 20 %에서 30 % 정도 밖에 안됩니다. 이 숫자는 30대 남녀의 확률이며 35세에는 18 %까지 떨어지며 40세에서는 5 %, 45세에서는 1 %로 내려갑니다.

또한 불임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와 건강 상태에 따라 임신 확률은 더 낮아집니다. 반대로 피임을 하는 경우는 콘돔을 제대로 착용하는 경우에도 2 ~ 3 %는 임신 확률이 있다는 것입니다.

임신 0~1주 약물의 영양은 없다?

임신하면 약을 복용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임신이 확인된 후, 즉 임신인 줄 모르고 약을먹어 버렸다고 초조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임신 0~1 주이면 임신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약물의 영향은 없습니다.

대부분이 1~2일 후 체외로

약의 성분은 대부분 1~2일 정도가 지나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임신 0~1 주에 약을 마셨다 하더라도 태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엑스레이 검사도 임신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약물의 영향이 가장 큰 것은 임신 4주부터이며 임신 4주 미만의 경우는 아직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약을 먹어도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잔류 가능성이 있는 약물의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임신 전 준비를 제대로 해두자

배란일에 임신 할 확률도 20~30 % 밖에 없기 때문에 아기가 생기는 것은 기적에 가까운 우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0주에서 1주는 사실은 임신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임신을 계획하고있는 사람에게는 몸 상태를 정돈하고 생활과 심신에 임신 준비를 해놓을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식생활과 스트레스, 담배 등의 생활 습관을 조정하고 것이 아기를 낳을 준비를 해야할 것입니다. 아기가 언제 생겨도 좋은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