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열 증상 및 대처 방법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건초열은 삼나무나 노송나무과 및 자작나무과의 꽃가루를 비롯한 다양한 나무와 꽃의 꽃가루가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이런 특정 꽃가루가 코와 목, 눈의 점막에 묻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나 눈의 가려움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화분증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의 가려움증이나 두통 나른함과 불면증,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초열 증상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의 가려움

꽃가루 알레르기는 재채기 발작처럼 연속 발생 횟수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감기의 경우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안정이 되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는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계속 진행됩니다. 콧물은 물과 같은 제형으로 나오며 코막힘과 눈의 가려움증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꽃밭에서 인상을 쓰고 코를 풀고 있는 여성의 모습

기타 증상

꽃가루가 목에서 기관지에 들어가면 마른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중증의 경우에는 기관지 점막이 부어 호흡 곤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피부에 꽃가루가 붙거나 귓속에 꽃가루가 들어가는 경우 피부나 귀에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이 심한 경우 나른하고 머리가 무거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건초열 대처법

마스크를 착용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보습, 보온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마스크는 콧속으로 꽃가루가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여분을 넉넉하게 구비해 두고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식힌다

눈의 가려움증이 강한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으로 차가운 물수건을 만들어 눈꺼풀 위에 놓으면 조금 편해집니다.

생활 습관 개선

피로가 쌓이거나 컨디션이 안 좋아지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술과 담배 등은 코 점막을 자극하여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균형 잡힌 식사

알레르기에 지지 않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단백 위주의 식사는 알레르기 반응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체크해 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유산균은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외출 시에는 가능한 꽃가루를 피하기

바람이 강한 낮에는 꽃가루가 많이 날아갑니다.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늦은 아침부터 오후 3시경 시간대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하고 안경이나 고글, 모자 등을 착용해야 합니다. 니트 등의 옷은 화분이 붙기 쉬우므로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은 꽃가루가 잘 붙지 않는 소재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들어갈 때에는 최대한 몸을 털어준다

외출에서 돌아왔을 때 집에 들어가기 전 현관 앞에서 옷 등에 붙은 꽃가루를 털어 냅시다. 또한 바로 손과 얼굴, 눈, 코를 씻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래를 말릴 때에는 가능하면 건조기를 이용하거나 실내 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화분이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바람이 부는 날은 창문을 최대한 닫아 두어야 합니다. 실내에 떠 다니는 꽃가루를 제거하려면 공기 청정기가 효과적입니다. 청소를 할 때는 꽃가루가 날리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바닥은 걸레질을 하고 진공청소기로 청소합니다. 소파와 커튼도 정성스럽게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가구는 젖은 걸레로 닦아서 화분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