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통증 원인 및 증상 및 관절염 관절통 관련 질환 질병

염증이나 외상 등에 의해 관절 부분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관절통입니다. 또한 운동 과잉에 의한 관절 장애, 노화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관절 변형, 비만으로 인한 과도한 부담으로 관절의 연골을 건드리는 것 등으로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관절통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절 통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절 통증 원인

운동에 의한 관절 장애

야구는 어깨와 팔꿈치, 골프는 팔꿈치, 테니스 팔꿈치와 같이 특정 운동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관절을 혹사 시켜 부하가 가해지면 관절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달리거나 공을 차는 등 다양한 동작의 원인이 되는 무릎은 혹사 당하는 경우가 많고 그것이 원인이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월판 연골 손상을 일으킵니다.

관절 통증 원인 관련 가운을 입은 의사가 환자의 다리 무릎 관절 부분을 손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포커싱한 이미지

노화, 과도한 비만으로 인한 관절의 변형

관절과 관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관절 연골이 있는데 이 연골이 노화와 운동 부족, 비만 등으로 인한 과도한 부담이 가해질 경우 변형되고 연골이 닳아 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통을 동반하는 질환

오십견

노화가 되면서 어깨 관절 주변의 조직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게 되어 팔을 올리거나 뒤로 팔을 돌리는 동작을 하면 관절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오십견입니다. 어깨 통증은 정도에 따라 6개월~1년 반 정도 기간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어깨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염

노화에 의한 관절의 변형이나 비만으로 인한 과도한 체중의 압력에 의해 무릎 관절의 연골이 닳아 관절이 변형이나 염증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장시간 걷거나 운동 후 무릎 통증을 느낍니다. 더 진행하면 걷는 것만으로도 무릎에 관절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면역 체계 이상으로 전신의 관절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고 관절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붓기, 통증, 근육 경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화농성 관절염

관절 부분에 부상이 생기면 세균이 침투하면서 관절에 화농성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 부위가 염증으로 빨갛게 붓고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진행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통풍

통풍은 알코올이나 고기, 생선 등에 포함된 성분으로 혈액 속에 요산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어 혈액에 섞이지 못한 요산 결정이 관절에 모여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엄지발가락 관절의 관절 부분이 갑자기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및 발작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좌

관절 주위의 인대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인대 조직이 손상된 상태입니다. 발목 관절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붓기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대가 완전히 손상된 경우 관절이 흔들리며 불안정 해지게 되며 수술로 끊어진 인대를 연결해야 합니다.

무릎은 전체 체중을 지탱하고 있는데 평지를 걸을 때에는 체중의 약 3배,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에는 체중의 약 7배, 달릴 때에는 체중의 약 10배의 하중이 무릎에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은 부하가 더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체중을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