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떨림 증상 원인, 예방법 및 대처 방법

경련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타나는 근육의 움직임의 하나로 근육의 수축이 계속되는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눈꺼풀과 얼굴 근육이 움직이거나 간질 발작으로 인한 전신의 경직 등이 있는데 다리 등의 근육이 당기는 상태도 경련에 포함됩니다. 대부분은 뇌와 운동 신경계의 이상 때문에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눈떨림 증상 원인

과도한 운동으로 근육의 피로

근육은 일반적으로 신경의 명령에 의해 수축합니다. 그러나 과한 운동으로 근육이 피로하면 명령의 전달과 관계된 근육의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균형이 흐트러지면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갑자기 근육이 수축하게 됩니다. 근육 경련은 다리 외에도 손가락이나 팔, 허리와 복근 등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을 동반합니다.

눈떨림  증상관련 한 여성이 한쪽 눈을 손으로 잡고 있는 이미지

컴퓨터 등으로 인한 눈의 혹사, 수면 부족

장시간 컴퓨터 작업, 수면 부족 등으로 눈이 피곤할 때에 눈꺼풀이 일시적으로 경련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눈 주변 근육의 피로 혹은 말초 신경이 근육의 결림이나 부종에 의해서 압박되면서 경련이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일시적인 경우는 눈을 쉬거나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회복됩니다.

질병 및 질환

전신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에는 간질 외 바이러스성 뇌염, 임신 고혈압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또 국소적으로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에는 얼굴과 눈, 목, 어깨 등에 걸어 나타나는 한쪽 안면 경련, 틱 등이 있습니다.

눈떨림 증상 예방법

운동과 마사지, 미네랄 공급

갑자기 운동을 시작했을 때와 서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다리에 부담이 가해지기 쉬워집니다. 스포츠 등을 시작하기 전에 워밍업을 하고 근육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나 퇴근 후 마사지, 스트레칭, 목욕 등으로 근육의 피로를 제거합시다. 또한 칼슘이 많은 우유나 녹황색 야채, 마그네슘이 많은 아몬드와 콩, 조개류 등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쉬게 하고 실내를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

오랫동안 눈을 혹사하는 경우에는 1시간마다 약 15분은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피로를 풀 수 있는 마사지를 하거나 목욕 타월을 눈꺼풀에 얹고 눈 주위의 근육을 따뜻하게 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눈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 등으로 실내 습도를 조절합시다.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 A, C, E, B 군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검토

경련의 대부분은 스트레스가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것이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취미를 찾는 등 스트레스를 잘 발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것은 안면 경련의 예방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습관 등 생활 습관을 재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떨림 증상 대처법

전신적인 경련은 뇌질환과 내장의 중병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발작이 가라앉더라도 조기에 내과나 신경외과 등의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다리 등의 근육이 떨리는 증상이 계속 발생하면 질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