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안쪽 통증 두통 증상은? 군발성 두통 원인, 증상, 예방법

단시간 한쪽 눈의 안쪽이 바늘에 찔릴 것 같은 강한 통증과 충혈이나 눈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군발성 두통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군발성 두통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얼굴의 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신경 문제로 눈의 안쪽에 있는 동맥이 염증 및 심한 두통을 일으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0 ~ 30 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두통 중 하나입니다.

피로와 수면 부족

피로가 쌓여 있고,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지 않는 것을 계기로 두통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군발성 두통 관련 통증 부위인 머리가 빨갛게 되어 있고 양 손으로 양쪽 관자놀이 쪽을 누르고 있는 남성의 모습

체내 밸런스 이상

취침 후나 새벽 등 일정한 시간에 통증을 느낀다면 어떤 이유로 체내 밸런스에 문제가 생겨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알코올에 의한 혈관 확장

군발성 두통은 정해진 기간에 일어나는 것이 많아 그 시기에 알코올을 섭취하면 반드시라고해도 좋을 정도로 두통을 유발합니다. 이것은 알코올에 의해 혈관 확장이 촉진되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군발성 두통 증상

눈의 안쪽이 저미는 통증

눈의 안쪽이 저미는 듯한 강렬한 통증이 생겨 서 있을 수 없습니다. 통증은 한쪽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통증이 있는 쪽의 눈은 붉게 충혈, 눈물이 눈꺼풀이 처지는 수 있습니다. 또한 콧물이나 코 막힘, 이마에 땀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정해진 시기, 시간에 아픈

군발성 두통은 연중 행사처럼 1년 중 정해진 기간에 발생합니다. 통증은 15분 ~ 3시간 정도 계속되며 몇 주 ~ 몇 달 동안 매일 같은 시간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두통이 일어나는 시간은 수면 중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군발성 통증 예방법

통증이 있는 시기에는 알콜을 자제

통증이 발생하는 기간 동안 조금이라도 술을 마시면 정해진 시간 외에도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기간에는 알콜은 절대 삼가합시다.

비행기 등 기압이 낮은 곳은 피한다

비행기를 타고 군발성 두통이 생긴다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기압의 변화와 체내 시계가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시기에는 샤워를 짧게 한다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하면서 군발성 두통이 시작되면서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시기에는 빨리 샤워를 해서 두통을 방지합시다.


군발성 두통 대처법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군발성 두통은 일상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강렬한 통증이 있습니다. 일반 의약품으로 대응하려고 생각하고 약을 과도하게 먹게 되면 몸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군발성 두통은 비교적 새로운 질병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아직 정확한 진단을 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CT나 MRI를 받아도 이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하기도 하며 안과 및 이비인후과로 원인을 돌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가능한 두통 치료에 전문적인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