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원인 및 해결, 두통을 동반하는 질환

두통은 일상 중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중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뇌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일부는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두통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통 원인과 치료법 및 두통을 동반하는 질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독감

감기에 걸리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콧물이나 인후염 등과 함께 두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고열을 동반하는 두통도 강해집니다.

두통 원인 관련 양 손으로 머리 양쪽 귀 부분을 누르고 있는 여성의 모습

지주막하 출혈

머리의 외상이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등이 발단이 되어 뇌 세포 표면과 지주막 사이에 출혈을 일으키는 것으로 심한 두통과 함께 심한 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뇌졸중의 가장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막염

세균이나 바이러스 악성 종양이 뇌 조직에 확산되며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겨 목에서 뒤통수까지 강한 통증과 목덜미 근처의 경직, 발열을 일으킵니다. 머리를 움직이거나 배변시 등에 통증이 강해집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뇌에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

뇌의 혈관이 찢어져 뇌에 혈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뇌를 압박하여 두통이 점차 강해지고 동시에 의식이 희미 해져 메스꺼움과 구토, 손발 저림과 감각 마비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

두개의 조직에 종양이 있고 머리 부분에 둔통이나 무게를 느끼는 정도에서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는 심한 두통, 시력 저하, 간질 발작, 손발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통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가장 통증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경막하혈종

머리의 상처 등이 원인으로 뇌를 보호하는 경막과 뇌 사이에 서서히 혈액이 모여 큰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것이 뇌를 압박하여 두통, 구역질, 구토, 기억력 저하, 손발의 마비나 의식 장애 등 다양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두통 해결 방법

감기로 인한 두통에는 약으로 치료

감기로 인한 두통은 진통 작용이 있는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종합 감기약이 효과가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있으면 즉시 병원에 갈 것

지주막하 출혈이나 뇌출혈은 생명에 관련된 위험한 두통입니다. 통증이 시작된 지 1시간 내에 대처로 생사가 결정됩니다. 방망이에 맞은 것과 같은 갑작스런 심한 통증, 심한 구토 등이 나타난 경우 1초라도 빨리 병원에 갑시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구토를 동반하는 심한 두통 및 의식 장애와 기억 장애 등 일반적인 만성 두통과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하거나 신경 내과, 신경 외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두통은 아침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아침은 뇌 내압이 높아지는 관계로 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두개 내 종양이 있는 뇌종양은 뇌 내압의 영향으로 구역질, 구토, 두통이 심해지고, 편두통과 클러스터 두통도 아침에 일어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침에 혈압 오르기 쉬운 고혈압, 밤에 이산화탄소 축적이 일어나기 쉬운 수면 무호흡증 자고있는 사이에 콧물이 고이는 축농증 등 아침에 두통을 일으키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