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돌아가지 않을때 원인, 증상 및 해결책

머리와 목은 척추라고 불리는 척추의 경추 부분과 여러 층으로 겹쳐진 근육에 의해 지탱되고 있습니다. 이 경추를 형성하고 있는 척추와 허리 주변의 근육에 이상이 발생하면 목의 신경 압박으로 인한 통증으로 목이 자유롭게 돌아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이 돌아가지 않을 때 증상과 해결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연스러운 자세와 맞지 않을 침구에서 잤을 경우

너무 높은 베개와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잠을 잤을 경우 특정 근육이나 인대가 극도로 피로해져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피로가 심한 때나 만취 시 등은 수면 중 신체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상시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뒤돌아 본 순간 갑자기 발병하는 경우도 드물게 있습니다.

목 주변을 손으로 잡고 있는 남성의 모습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했을 경우

컴퓨터 작업 등으로 같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하면 근육의 긴장이 생기고 혈액 순환이 나빠지며 근육에 젖산과 이산화탄소 등의 피로 물질이 모이게 됩니다. 그리고 목과 어깨 주변이 단단해지며 목이 돌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나 교통 사고 등으로 목을 다친 경우

준비 운동을 하지 않거나 평소 운동 부족의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목 근육을 다쳐 목이 돌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사고와 격렬한 스포츠 등으로 목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 경추와 목의 인대, 근육의 손상으로 인해 염좌를 일으켜 이른바 편달이라고하는 경추 염좌 (경추 염좌)가 생기고 목이 돌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이 돌지 않는 원인이 되는 주요 질환

변형성 경추(경추) 질환이나 경추 추간판 탈출증 등 경추와 척추의 이상이 원인으로 목이 돌지 않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목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신경이 압박되어 생기는 흉곽 (가슴) 출구 증후군 등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고개가 안 돌아감 증상 예방법

적당한 운동으로 어깨 근육을 완화 혈액 순환 개선

근력이 쇠퇴하면 머리와 팔의 무게를 지탱 못하고 목과 어깨 근육 피로를 일으킵니다. 또한 운동 부족은 혈액 순환 불량을 초래하여 목과 어깨 등에 연결됩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면 근력이 향상되어 혈액 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에 걷기나 수영 등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일하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한다

일하는 틈틈이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체력이 올라가고 혈액 순환이 촉진됩니다. 목을 앞뒤, 옆으로 비스듬히 눌러주고 근육을 편 상태에서 30초 정도 유지하며 좌우로 천천히 꼬집는 등의 스트레칭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 호흡을 하면서 실시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목과 어깨를 차지 않게 한다

목이 돌지 않게 되는 원인 중 하나인 어깨와 목 주변의 혈액 순환 장애는 근육의 피로와 긴장에서 발생하지만 오한도 이 혈액 순환 장애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머플러와 숄 등으로 목을 차게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목욕 등으로 전신을 따뜻하게 하면 굳어진 근육이 풀리고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 환경을 검토한다

책상의 높이와 PC의 화면이 너무 낮으면 몸을 굽히고 되는 자세가 되어 목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의자는 깊이 앉아 무릎을 90도로 구부리게 하고 발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조정하며 책상은 팔꿈치를 90 ~ 100도 구부린 때 자연스럽게 손을 놓을 수 있을 정도의 높이로 조정 합시다. 또한 PC의 디스플레이는 똑바로 앞을 볼 때보다 5도 정도 시선을 아래로 향하게 한 때 시야에 맞는 정도의 높이가 적절합니다.

베개 등 침구를 검토한다

베개는 너무 부드러운 것도 경추의 자세를 나쁘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누웠을 때 후두부에서 목 아래 어깨까지의 곡선에 따라서 같은 높이와 형태를 유지시켜 주는 제품을 사용합시다. 높이가 맞지 않는 경우는 타월 등을 깔아서 조절하는 것도 좋습니다.


목이 잘 돌아가지 않을 때 대처법

급격한 통증은 휴식이 중요

목뼈 골절 등으로 목이 돌지 않고 급격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어쨌든 목을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환부를 차게 하면 통증이 줄어 듭니다.

목 주변을 따뜻하게 한다

결림이 심한 경우에는 근육이 긴장하여 수축을 계속하고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근육을 풀어 것이 중요합니다. 찐 수건이나 드라이어 등을 사용하는 등 목과 어깨를 따뜻하게 합시다. 천천히 목욕을 사용하고 온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약을 먹거나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2 ~ 3 일 휴식을 취하고 있으면 통증이 가벼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신경이나 혈관의 압박으로 흉곽 출구 증후군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이 돌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면 정형 외과에서 진찰을 받거나 약국에서 약 등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