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 원인 및 극복 방법

무기력증은 나른함과 권태감 등이 기반이 되는데 나른함과 권태감은 운동 등 몸을 움직였을 때 일어나는 것과 가만히 쉬면서 안정을 취하고 있어도 느껴지는 것으로 나뉩니다. 나른함과 권태감의 원인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이나 에너지의 부족, 몸을 혹사한데 따른 피로의 축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뇌의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쉬어도 회복되지 않는 나른함과 권태감에는 중대한 병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무기력증 원인

과로 및 수면 부족, 불규칙한 생활

과로한 뒤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거나 수면 부족이 계속되는 등으로 인해 심신이 피로가 쌓이면 나른함과 권태감이 일고 무기력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불규칙한 생활이 계속되자 나른함과 권태감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무기력증 관련 한 남자가 노트북과 커피를 책상에 둔 채 의자에 기대어 자고 있는 모습

스트레스의 축적

인간관계와 일 등으로 인해 중압감을 느끼거나 이사나 결혼 등 환경의 변화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면 보통 이상의 나른함 권태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무기력증,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정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양 불균형

비타민이나 미네랄, 단백질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나른함과 권태감이 일어납니다. 특히 비타민 B군, 특히 비타민 B1, B2, B6, B12는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부족하면 에너지가 만들어지기 어려워지거나 대사가 잘 되지 못하게 되어 힘이 없고 무기력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 철분 부족은 빈혈로 인한 나른함과 권태감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질병 및 질환

무기력증이 일어나는 질환은 다양합니다. 감기, 독감이나 급성 간염 등이 대표적입니다. 얼굴에 부종이 있는 경우 등은 신장이나 심장 질환이 있을 수 있으며 안색이 좋지 않고 현기증이 일어나는 경우는 빈혈, 갱년기 장애, 저혈압증 등의 질환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 만성 간염이나 당뇨병, 결핵, 만성 신우신염, 또 위암이나 대장암 등이 의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기력증 극복 방법

적당한 운동을 한다

적당한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심신의 피로를 제거하며 나른함과 피로감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동안 몸을 움직이는 것은 밤에 잠을 자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생활 리듬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증진시킴으로써 영양 부족 해소에도 연결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은 나른함과 피로 회복을 촉진합니다.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그리고 영양 균형을 생각하며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에 잠이 오지 않는다면 목욕 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양제를 먹는다

식사를 통해 충분한 영양을 채우지 못한다면 영양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을 가진 비타민 B군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피로 회복에 필수적인 비타민 B1은 몸에 흡수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흡수율을 높인 비타민 B1 관련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지속적으로 무기력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질환이 숨어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제대로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건강 검진 등 검진을 받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