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 원인, 치료, 예방법

우리가 자유롭게 팔과 다리를 구부리고 걷고 뛸 수 있는 것은 무릎과 팔꿈치, 어깨, 허리 등의 관절이 있기 때문이죠. 그 중 무릎은 몸을 지탱하는 중요한 관절로 무릎통증이 생기면 서거나 앉는 동작을 하는 것도 어려워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됩니다. 무릎통증 원인은 노화와 과체중을 비롯하여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아래에서 무릎통증 원인과 무릎통증 치료 및 예방 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무릎은 인간의 몸 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불안정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무릎은 걷거나 뛰는 것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움직임에 관여하기 때문에 손상이 발생하기 쉽고 무리한 움직임이나 과체중, 노화 등이 무릎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골관절염이나 반월판 연골 손상, 인대 및 활막 염증 등의 질환으로 무릎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요.

무릎통증 괄녀 서서 무릎을 약간 굽힌 채 한쪽 무릎을 양 손으로 잡고 있는 노인의 모습

1. 노화

나이가 들면서 무릎 연골과 무릎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무릎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사람은 생활 속에서 무릎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무릎 연골에는 체중 부하가 늘 걸려 있고 근육 수축으로 인한 압력도 늘 받고 있는데요. 40세를 지나면 노화로 인한 무릎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고 여성의 경우 폐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 주변의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을 살펴보면 무릎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산책이나 조깅, 수중 걷기, 헬스 자전거, 체조, 근력 운동 등을 무리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정좌를 피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는 등 일상 생활에서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2. 과체중

무릎통증 원인 두번째는 과체중입니다. 체중이 무거워질수록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도 커지게 되는데 체중이 1kg 증가하면 걸을 때 무릎에는 3kg 정도의 부담이 더해진다고 해요. 체중이 크게 증가하면 무릎 관절 연골이 닿고 염증이 생기면서 무릎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체중증가로 인한 무릎통증 원인의 경우 체중을 줄이고 무릎에 부담이 더해지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3. 운동부족

운동부족은 곧 근력의 저하로 이어지는데 근력이 저하됨으로 인해 무릎에 부담이 늘어나 무릎통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고 연골이 손상되어 뼈에 마찰이 발생하면 무릎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무릎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중 걷기나 걷기 등 무릎에 부담이 적은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아요.

4. 무리한 운동

운동이나 스포츠 등 무릎을 많이 쓰는 동작을 하면 무릎 근육 조직에 손상으로 무릎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무릎통증 원인은 무릎 주변 인대나 뼈 주변의 염증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아요. 운동으로 인한 무릎통증을 예방하려면 운동을 시작하기 전 충분히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운동이 끝난 뒤에는 15분 정도 아이싱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5. 골관절염

연골은 뼈와 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는데 이 연골이 손상되어 뼈끼리 충돌하게 되면서 연골염증이 생기면서 무릎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관관절염이라고 해요. 골관절염은 대표적인 관절통증 질환으로 무릎에 부담이 가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반월판 연골 손상, 인대 파일, 골절로 인한 연골 손상 등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골관절염이 무릎통증 원인이라면 일어서거나 걸을 때, 계단을 내려갈 때 등에 무릎통증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무릎 관절에 붓기가 생기고 관절에 물이 찰 수 있어요. 골관절염 초기에는 찜질이나 소염진통제의 복용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지만 심할 경우에는 수술 및 재활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무릎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칭 등으로 관절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운동을 통해 무릎 주변의 근육을 단련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만일 염증 등의 문제로 관절통증이 생겼다고 느껴지신다면 스스로 자가진단을 하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