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3개월 아기 발달 몸무게, 분유량 및 특징

생후 3개월 ~ 4개월의 아기는 신체 발육 속도가 매우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생아 시절은 웃는 일도 별로 없지만 이 무렵이 되면 풍부한 표정을 보여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후 3개월 ~ 4개월 아기의 행동발달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을 가누게 된다

아기가 목을 가누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많은 아기가 목을 가누게 됩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올릴 수 있다면 곧 목을 가눌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목을 가누지 못하더라도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가 누워서 자신의 발을 빨고 있는 모습

체중 증가

이 무렵의 아기는 일생 중 가장 성장이 눈부신 시기라고 알려져 있으며 체중이 출생시의 약 2배까지 성장합니다. 평균적인 기준은 남자 아이의 경우 신장은 57.5~66.1cm, 체중은 5.1~8.1kg 정도 성장하게 되며 여자 아이는 신장 56.0~64.5cm, 체중 4.8~7.5kg 정도 성장하게 됩니다.

신체의 인식

장난감을 주면 잡거나 얼굴에 갖다 대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는 것도 이 시기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손의 존재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손은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장난감이므로 차분히 바라 보거나 손을 움직이며 노는 행동 등을 시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기는 자기 자신의 몸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수유 횟수의 안정 감소

모유나 우유를 마시는 것이 서툴렀던 시절과 달리 점점 능숙하게 마실 수 있게 됩니다. 마시는 방법과 양에 개인차가 커지는 시기이므로 주위의 의견 너무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회 수유 양이 늘기 때문에 수유 횟수가 줄어들거나 배가 부르면 스스로 멈추기 때문에 마시는 양이 줄어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정 표현이 풍부해진다

감정의 표현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아기와 놀아주면 아빠와 엄마의 얼굴을 보고 웃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응석 같은 울음 소리를 내는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다양한 표정을 하게 됩니다. 호기심도 생기고 주위에 관심을 갖는 시기이기도 하므로 날씨가 좋은 날은 가볍게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