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2개월 아기 발달 사항, 성장 및 생활모습

생후 2개월이 되면 아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성장하게 될까요? 생후 2개월 된 아기는 간단한 소리를 내거나 몸매도 아기처럼 통통해지는 등 많은 성장을 보여주게 됩니다. 아직 작은 아기이지만 힘껏 자라는 모습에 엄마도 뿌듯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후 2개월 발달 사항, 아기의 성장과 생활모습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은 남자와 여자는 다르지만 약간 남자 쪽이 평균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체중에 관해서 좀 민감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디 까지나 평균치에서 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성장 속도는 아기마다 다른데 모유를 먹으면서 커지는 경우도 있지만 모유를 먹을 때에는 말랐지만 이유식을 먹으면서 갑자기 커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이 아이 자신의 성장 속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늘색 옷을 입은 두 명의 아기가 서로를 바라보며 나란히 기어 오고 있는 이미지

대략적으로 남자 아이의 신장은 54.5~63.2cm에 무게는 4.4~7.2kg 정도가 기준이 되며 여자 아이의 경우 신장 53.3~61.7cm에 몸무게 4.2~6.7kg 정도가 생후 2개월의 기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후 2개월 아기의 특징

생후 2개월이 되면 아기의 몸매는 갓 태어난 무렵보다 통통해지고 아기의 느낌이 많이 들게 됩니다. 1개월에서 2개월 사이에 미소도 많이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아기 살짝 웃는 사랑스러운 미소는 육아로 지친 엄마와 아빠에게도 힘이 될 것입니다.

몸의 근육이 발달한다

아기는 점점 주위의 것들에 관심을 갖게 되고 주위에 이것 저것을 만지거나 엄마의 소리에 따라 목을 움직이거나 하는 것으로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목과 허리 근육이 발달하면 움직임도 많아질 것입니다.

궁금한 것을 눈으로 쫓는다

갓 태어난 무렵 아기의 시력은 0.1 이하였습니다. 대부분 근처에 있는 것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2개월 무렵이 되면 볼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고 얼굴을 움직이면서 궁금한 것을 점점 눈으로 쫓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특히 붉은 색이 잘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빨간색 계열의 딸랑이 같은 장난감을 좋아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와 놀 시간도 점점 필요해질 것입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게 된다

생후 2개월 무렵의 아기는 자신의 소리를 내게 됩니다. ‘아’, ‘우’라고 하는 소리를 내면서 자신이 목소리를 내는 것을 즐기게 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가면 점점 단어에 가까운 소리를 낼 수 있게 됩니다. 3개월 무렵에 이러한 목소리를 내게 될 때 아기는 그 목소리에 의해 자신의 마음을 전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개월 된 아기의 목소리는 대화를 시작하기까지의 첫 걸음으로 엄마와 아빠도 매우 기쁠 것입니다.

모유나 우유를 마시는 양은 개인차가 있다

다른 아기에 비해 아기가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고 걱정이 될 수 있지만 체중을 측정했을 때 하루에 25g 정도 체중이 증가하고 있다면 문제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너무 우유를 많이 마실 경우에도 걱정이 될 것입니다. 만약 하루에 1000ml 이상 마실 경우에는 1회 용량을 줄이거나 젖꼭지를 천천히 빨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불안할 경우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생후 2개월 주의점

수면 시간에 대한 걱정

생후 2개월이 지나면 아기의 수면은 조금씩 밤에 자는 것으로 리듬이 맞춰져 갑니다. 그러나 이것이 제대로 정립되는 것은 생후 4~5개월 정도 되어야만 합니다. 때문에 좀처럼 수면 시간이 길어지지 않는 것을 걱정하는 엄마도 있을 수 있지만 마음에 여유를 갖고 엄마 자신의 체력을 보존하기 위해 아기의 낮잠 시간에 함께 휴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의 색깔이 평소와 다르다

아기의 변은 노란색이나 갈색, 녹색 등 다양한 색깔로 나오게 됩니다. 특히 녹색의 변은 별로 본적이 없어서 걱정이 될 수도 있지만 이것은 변 속에 있는 빌리루빈이 공기에 닿아 산화한 것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변 속에 알맹이나 점액 같은 것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에도 정상이므로 변의 상태만 보고 지나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영양상태 따라 변의 횟수나 양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모유의 경우 1일 7~8 회 나오는 아기도 있고 우유의 경우는 1일 2 ~ 3회 정도 변을 보는 아기도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기준보다 적거나 많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대변의 색이 붉은 경우나 새까만 것, 흰 경우에는 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