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두통 해결, 원인 및 증상, 숙취 해소법

과음하여 다음날까지 두통과 현기증, 메스꺼움 등 기분 나쁜 상태가 따르는 것을 숙취 증상이라고 합니다. 숙취는 알코올 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 아세트알데히드가 혈액에 잔류하고있는 것이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취 해소법과 숙취로 인한 두통 해소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 분해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를 몸이 대사하지 못해 체내에 남게 되면 두통과 현기증,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알코올을 대사 할 때 대량의 수분이 소비되어 뇌를 보호하는 수액이 감소하며 낮은 수액 압력 증후군으로 인한 두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숙취 관련 한손에 술병을 들고 다른 한손에는 Help!가 적혀진 종이를 들고 책상에 엎드려 있는 남자 모습

숙취 증상

숙취가 생기면 두통, 구역질과 구토, 몸 홍조, 갈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알콜이 체내에 남아있는 경우는 흔들림 등의 일반적인 음주 증상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숙취 예방법

음주 전 간 기능 강화 식품이나 보충제 복용

타우린을 포함한 영양 드링크제 등을 음주 전에 복용하면 담즙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알콜의 대사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에도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우유 등의 유제품을 음주 전에 마시면 숙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안주를 반드시 챙겨 먹는다

완두콩과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숙취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기타 아세트 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 식품과 간 기능을 강화하는 조개와 참깨 등 숙취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을 안주로 섭취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한다

간에서 알코올을 대사할 때 물이 필요합니다. 또한 숙취 두통은 탈수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술을 마실 때에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합니다. 수분을 보충할 때에는 수분을 몸에 유지하는 적당량의 염분과 함께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량을 마실 것

적당량을 알고 그것을 초과하는 양이나 속도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마시는 것이 무엇보다 숙취 예방에 중요합니다.


숙취 해소법

숙취를 경감시키는 식품 복용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알콜의 대사 기능을 돕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 12 가 풍부한 바지락은 숙취 회복을 촉진합니다. 기타 식초를 사용한 요리도 간 기능을 높여 알콜 대사를 촉진합니다.

차와 커피, 과즙 100 % 주스로 수분을 공급한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숙취 후 두통을 완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에는 카페인 이외에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과즙 100 % 주스는 알콜의 분해에 의해 부족한 수분과 간 기능의 에너지가 되는 당분을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수분을 공급하여 체내에 남아 알코올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수분을 많이 보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심한 경우 약을 먹는다

숙취로 인한 메스꺼움과 장애는 위장 기능을 조절하는 염화카르니틴이 함유된 위장약이나 머리가 아플 때 진통 효과가 있는 이부프로펜이 함유된 두통약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두통약에 따라 술과의 상호 작용이 나쁜 종류가 있으므로 약국에서 상담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량의 알콜을 대사하는 경우에는 비타민 B1 이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체내의 비타민 B1 이 부족하고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비타민 B1 이 함유 된 비타민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