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통 원인, 증상, 종류 및 대처법

말초 신경을 압박하거나 염증으로 자극이 생긴 부분의 신경을 따라서 일어나는 발작성 통증과 질환으로 인한 신경통의 통증을 총칭해서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신경통 증상은 심한 통증이 돌발적으로 나타나며 반복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주요 신경통은 삼차 신경통, 늑간 신경통, 좌골 신경통 등이 있습니다.

신경통 원인

오한과 스트레스에 의한 자극

오한과 스트레스는 통증을 높여 신경통을 유발하거나 조장하고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때문에 신경통 증상이 있다면 오한과 스트레스 등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신경통 원인 관련 남성이 양쪽손으로 허리를 잡고 있는 부분을 포커싱한 이미지

노화에 따른 척추의 변형

척추가 노화에 의해 변형되거나 인대가 두꺼워지면 척추 내부가 좁아져 신경이 압박 되어 신경통이 나타납니다.

허리를 굽히는 시간이 긴 업무환경

의자에 앉아 장시간 일을 하는 사무직 계통이나 자동차의 운전 시간이 긴 직업, 스케이트 등 허리를 굽히고 하는 스포츠를 하는 사람은 신경통을 주의해야 합니다. 디스크는 척추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부분인데 이 디스크가 잘못되면 말초 신경이 압박 되어 신경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경통의 원인이되는 주요 질환

척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의 일부가 튀어 신경 뿌리를 압박하는 추간판 탈출증이나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척추관 협착증 등이 신경통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손목의 신경이 압박 되어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손목 터널 증후군, 기타 종양이 생겨 신경을 압박하거나 대상 포진의 후유증에 의한 것도 신경통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신경통의 종류

삼차 신경통

얼굴의 관자놀이에서 눈, 턱, 뺨과 등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인 삼차 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통증을 삼차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뇌에 흐르는 혈관이 관자놀이의 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합니다. 눈, 턱, 뺨을 중심으로 갑자기 찌릿찌릿하게 통증이 나타납니다.

늑간 신경통

허리에서 가슴 복부 늑골을 따라 이어져 있는 늑간 신경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늑간 신경통입니다. 늑골을 따라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늑간 신경통은 주로 대상 포진이나 변형성 척추증 등의 척추 질환 등이 원인이 됩니다. 대상 포진은 치료 후 후유증으로 신경통이 남을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

엉덩이에서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에 수직으로 이어져 있는 좌골 신경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좌골 신경통입니다. 주로 추간판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 등으로 신경이 압박 되어 발생합니다.

신경통 대처법

안정을 취하고 통증이 생길 때에는 눕는다

의자에 앉을 때는 좌판과 허리 등을 대고 앉고 잘 때는 허리 베개를 까는 등 통증이 생기는 자세나 동작을 되도록 피하고 편안한 상태로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에는 조용히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아플 때는 통증이 있는 부위를 따뜻하게 해준다

신경통이 있는 부위를 따뜻하게 하여 혈관을 넓혀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이나 온천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아픈 부분을 찜질팩 등으로 따뜻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한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다 신경이나 근육의 기능 유지에 중요한 비타민 B1, B6, B12등의 유효 성분을 배합한 비타민제가 효과적입니다. 또 상태에 따라 진통제와 소염제 등을 처방 받아서 복용하면 통증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상태가 심하거나 문제가 있다고 느끼면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