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바운서 사용시기 아기 바운서 사용법 및 구매 방법

바운서는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는지 신생아를 재워도 괜찮은지 사용법이나 아기가 잘 때도 사용 해야할지 등 신경이 쓰이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신생아 바운서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바운서에는 대상 연령이 기재되어 있으며 아기가 평평하게 잘 수 있는 침대 유형의 바운서중에서는 신생아부터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경사가 붙어있는 것은 생후 2 주 또는 1 개월 경부터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연령이 아니라 아기의 체중에서 사용할 수있는 기준이 기재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기의 연령과 체중 등을 기준으로 적합한 것을 고르면 될 것입니다.

신생아 바운서 관련 아기가 핑크색 바운서에 타고 웃고 있는 이미지

대략적으로 바운서는 각도를 평평하게 하는 등 리클라이닝 기능이 있는 타입은 신생아~2세 정도가 사용 기한이 되며 리클라이닝이 없는 타입은 3개월~3세 정도가 많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사용 나이 및 체중이 표기되어 있는 제품에서 체중이 넘어 버리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끝난 것이므로 이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신생아 바운서 종류

안락 유형

베이직 타입은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컴팩트 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형의 바운서입니다. 바운서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아기의 움직임에 흔들리는 타입이나 성인이 손으로 눌러 스윙시켜주는 것이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이나 이불, 쿠션 등이 붙어 있지 않은 바운서는 엄마가 뭔가 다른 일을 하는 사이에 아기를 잠깐 둘 수 있는 장소 등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볍고 가격이 저렴한 제품도 많아서 여행시나 명절 등 장시간 이동할 때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자 유형

하이 의자, 아기 의자, 베이비 락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는 바운서 입니다. 작은 침대 같은 형태로 쿠션이 비치되어 있는 것도 많기 때문에 아기의 낮잠을 재우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뒤로 흔들리도록 되어 있으며 대부분 세워서 의자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유식이 시작되고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교적 크고 무거운 제품이 많기 때문에 외출 시 휴대에 적합하지 않지만 바퀴 때문에 집안에서의 이동은 편리합니다.

전동 또는 수동

바운서는 자동으로 아기를 흔들어주는 전동 타입도 있습니다. 전동 타입은 엄마와 아기가 흔들림없이 자동으로 흔들림을 주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동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것과 전원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고 비교적 크기도 대형이므로 두는 장소나 방의 넓이에 적합한 지 생각해 본 후 구입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바운서 선택 방법

오랫동안 사용할 것

아기가 처음 사용을 시작해서 이유식을 먹게 될 때까지 사용하고 싶다고 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 경우는 아기가 커지고 나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바운서의 하중을 체크하고 의자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인지 등 기능과 유형에 주의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기능 포인트를 살펴볼 것

바운서에 테이블을 붙이는 것으로 이유식이나 밥을 먹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디자인이나 모양을 바꿀 수 있다는 것도 있는 제품도 많으므로 사전에 조사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신생아 바운서 활용

방에서

바운서는 엄마가 아기를 안고 있기에 지쳤을 때나 아기가 휴식을 취하는 등 방에서 사용하는 엄마가 많습니다. 기능에 따라 눕혀지는 형태이면 아기의 낮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지 등

바운서는 여행지의 호텔 등에서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호텔 등은 아기가 자기에 곤란한 점이 많기 때문에 바운서가 있으면 아기가 쉴 수 있는 곳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평소와는 다른 장소에서 아기가 불안할 수 있으므로 아기에게 익숙한 곳인 바운서를 가지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행을 다닐 예정이 있으면 휴대하기 편리한 바운서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