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변비 기준 아기 변비 증상 원인 및 해결 방법

신생아 변비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변비가 장기화되면 기분이 나빠지는 것뿐만 아니라 발열 등 몸의 증상으로 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변비 구별법과 원인 및 해소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와 관련된 질문 중 많은 것이 변비의 문제입니다. 많은 엄마가 걱정하는 것은 얼마의 간격으로 변을 봐야 하는지와 변이 나오지 않는데 변비라고 판단해야 될까라는 것입니다. 신생아의 대변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쉽사리 변비라고 단정 할 수 없습니다. 그 아이 그 아이에 맞는 배변 간격이 있고 그 간격과 비교하여 변비를 판단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아기가 기저귀를 차고 기어가고 있는 뒷모습 이미지

예를 들어 하루 다섯 번 정도 대변을 보는 아기가 다음 날부터 하루에 한 번 변을 보거나 변이 나오지 않게 되어 버렸다면 분명히 변비 증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3일에 한번 변을 보는 아기가 4일에 한 번으로 바뀌었다 해도 변비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변비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에는 그 아이의 평소의 배변의 빈도와 비교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하루 변을 보지 않더라도 다음날부터 정상적으로 배변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은 정말 걱정이 필요한 변비인지 엄마가 적절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변비의 판단 기준

신생아 변비는 아기가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엄마가 아기의 변화를 읽어 낸 후 판단해야 합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는 아기가 변비에 시달리고있는 것으로 의심되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어야 합니다.

1) 변이 나오는 빈도가 분명히 오래되어 아기의 기분이 나빠 보이는 경우

2) 하복부를 가볍게 누르면 평소보다 딱딱한 느낌이 든다.

3) 복부를 만질 때 아파한다.

4) 변을 보려고 하면 아파서 운다.

5) 변의 양이 평소와 비교하여 소량이다.

6) 평소와 비교하여 모유나 우유를 먹지 않는다.

등입니다.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변비 증세가 의심됩니다. 변비가 의심될 경우 변비 해소법을 시도하고 변비가 악화되기 전에 집에 대처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도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변비 원인

신생아 변비의 원인은 크게 체내에서 영양소가 되는 우유 등의 문제로 이유로 일어나는 내적 요인 변비와 외부 요인 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의 아기가 왜 변비를 일으키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처법도 다양하지만 원인을 알면 쉽게 해결책을 실천할 수 있으므로 아기를 고통에서 빨리 해방시켜 줄 수 있습니다.

내적 요인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와 우유를 주는 경우 변비의 원인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유의 질

모유의 질은 아기의 변비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의 영양이 좋은지, 나쁜지 실제 엄마도 판단이 어렵습니다. 모유로 인해 변비가 발생하고 있는지 여부는 엄마가 먹는 음식에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 모유는 지방의 양이 많은 모유입니다. 엄마가 식사에 유제품이나 고기 등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모유는 지방을 많이 포함 질퍽질퍽 하게 됩니다.신생아와 같이 특히 대장이 온전히 발달하지 않은 아기는 잘 소화하지 못하고 변비가 되어 버립니다.

아기가 변비 경향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 엄마가 식사에서 지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 섬유를 많이 포함되어있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개선을 할 수 있으므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엄마의 수분 섭취가 적어도 아기의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질의 모유에는 충분한 수분도 필요하므로 수유 전후에 단단히 수분을 공급하도록 합시다. 모유는 아기의 건강에 관한 중요한 것이므로 평소부터 모유의 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우유가 맞지 않는 경우

장이 미발달 상태인 신생아 아기는 우유에 들어있는 미량의 성분이 변비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원에서 추천 받은 우유를 주는 분도 계시겠지만 우유는 제조 업체에 따라 성분이 약간씩 다릅니다. 샘플 등으로 받은 우유를 바꾸는 것으로 변비가 자연스럽게 해소되었다는 경우도 있으므로 다른 이유가 없을 경우에는 마시는 우유의 성분에 원인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 수유량 문제

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모유나 우유 자체가 부족하여 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양의 영양을 섭취하지 않은 탓에 변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여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유의 경우 양이 충분한지 판단이 쉽지 않습니다. 수유 후 모유나 우유를 더 먹고 싶어하는 경우는 양이 충분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양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기의 수분 부족

아기는 어른과 같은 양의 땀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땀도 흘리기 쉽고 여름 등은 수분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또한 신생아는 목욕 등으로 많은 수분이 손실됩니다. 목욕 후나 더운 시기는 물이나 보리차 등으로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제공하여 변비를 개선할 수 있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우유를 마시는 아기는 우유 자체의 양을 늘려주는 것으로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외적 요인

모유와 우유 이외 변비의 원인이 되는 것은 다음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 엉덩이 통증

기저귀 발진이나 소변의 자극에 취약한 신생아의 엉덩이는 회복도 빠릅니다만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변의 고통을 피하려고 아기가 의식적으로 변을 참아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변을 참으면 당연히 변은 시간이 지남에 축적되어 딱딱해지고 나오기 어렵게 되어 버립니다.

이러한 것이 원인으로 변비가 되어 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평소 엉덩이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엉덩이 염증과 붓기 등을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변비 해소법

신생아의 경우 변비가 되어도 초기에는 외부에서 약간의 자극을 주는 것으로 변비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보십시오.

마사지를 해준다

아기의 배를 살살 문질러 가면서 마사지하는 방법입니다. 부드러운 신생아의 배는 약간의 자극을 주는 것만으로도 변의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신생아는 특히 배 주위의 근육이 아직 변을 원활하게 밀어낼 수 있도록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마사지 법은 효과적입니다. 매일 부드럽게 2, 3 회 정도 마사지 해주면 좋습니다.

몸을 움직여주는 방법

아기 특히 신생아는 창자가 생각처럼 움직이지 않고 변을 밀어내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기저귀 교환이나 목욕 시 아기의 다리를 가지고 자전거 페달을 돌리는 같이 고관절 주위를 움직여 줍시다.

면봉으로 자극하는 방법

오일을 듬뿍 적신 면봉을 사용하여 엉덩이의 입구 끝 부분을 넣어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변이 쌓여 괴로울 때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너무 자주 반복하면 습관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