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겨울옷 어떻게? 신생아 외출 겨울 옷 월령별 입는 방법

추운 날이 계속 겨울에는 아기가 추울까봐 입는 복장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아기 겨울옷은 얼마나 필요하고 어떻게 입혀야 하는지 월령과 장소별 입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겨울 옷은 어떤 옷을 몇 장 정도 준비하면 좋을까요. 추운 겨울에는 별로 땀을 흘리지 않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는 어른보다 신진 대사가 활발하여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큰 겨울에도 땀을 많이 흘립니다.

아기가 두꺼운 점퍼와 바지, 모자를 착용하고 쿠션에 기대어 있는 모습

겨울 의류의 필요 매수는 살고있는 지역이나 아기의 월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겨울 옷은 아기와 생활 환경에 맞게 준비를 해야 합니다. 겨울 옷은 여름 옷에 비해 두꺼운 원단의 옷이 많지요. 겨울은 세탁물이 잘 마르지 않는 시기이므로 조금 넉넉하게 준비를 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 겨울옷 어떻게 입히면 좋을까요?

아기의 월령별로 겨울 의류 입히는 방법과 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은 어디 까지나 기준으로 옷을 입히는 하나의 예시입니다. 살고있는 지역이나 방의 설정 온도 등에 따라 아기의 옷을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생후 1 ~ 3 개월의 신생아 겨울 옷

생후 1 ~ 3 개월 무렵의 신생아가 입는 옷의 사이즈는 기준으로 50cm ~ 60cm입니다. 양말의 크기는 7cm ~ 8cm입니다. 이 무렵의 아기는 하루의 대부분을 잠을 자며 보내게 됩니다. 아직 아기는 몸 전체를 움직이는 것 같은 움직임은 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서 나오는 열이 적습니다. 따라서 성인보다 1개 많은 매수의 옷을 입는 것이 하나의 기준이 됩니다. 실온이나 이불의 매수 등에 맞추어 옷을 선택합시다. 또한 이 시기의 아기는 자주 기저귀를 교체합니다. 때문에 기저귀를 교체하기 쉬운 유형의 옷을 입히는 것이 추천입니다.

생후 4~8 개월의 유아 겨울 옷

생후 4-8 개월 무렵의 유아가 입는 옷의 사이즈는 기준으로 60cm ~ 70cm 정도입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어른과 같은 매수 또는 1 개의 적은 매수의 옷을 입는 것이 기준이 됩니다. 성장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아기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되기 때문에 짧은 속옷은 배가 나와 버려 오한 등이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배를 커버 할 수 있는 바디 슈트의 속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9 개월 ~

생후 9 개월 이후의 아기가 입는 옷의 크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기준으로 70cm ~입니다. 서 있거나 걸을 수 있게 되면 위아래로 분리되는 타입의 옷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성인보다 하나 적은 매수의 옷을 입는 것이 하나의 기준입니다.

상의와 하의의 코디를 즐길 수 있게 되므로 패션의 폭이 넓어집니다. 세련된 옷을 즐길 수 있게되지만 옷에 붙어있는 끈이나 단추 등의 장식이 아기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디자인의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9 개월 이후에 필요한 옷의 매수는 아기와 부모의 활동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기가 움직이기 쉬운 타입의 옷을 필요에 따라 준비합시다.


아기 겨울 의류 선택은?

아기 옷은 예쁜 디자인의 옷이 많아서 고민이 될 것입니다. 아기 겨울 옷을 선택할 때 옷의 디자인과 사이즈 외에 확인해야 할 점에 대해 소개합니다. 겨울 의류 선택의 참고로 해보세요.

아기는 체온 조절 기능이 미숙

아기는 어른처럼 스스로 체온조절을 할 수 없습니다. 신생아는 체온 조절 기능이 미숙하기 때문에 엄마와 아빠가 아기 옷 등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실내 난방으로 따뜻하지만 밖은 추워 온도차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 레그 워머와 장갑, 모자와 포대기 등 방한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 나갈 때는 방한복이나 소품을 착용하고 실내에 들어가면 벗겨 체온을 조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에 맞게 레이어드 조정할 수 있도록

겨울은 춥다고 생각해서 어른도 많이 껴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가 추울까봐 두꺼운 옷을 입혀 버리기 쉽지만 지나친 경우 열이 나서 땀을 흘리게 되고 감기에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어컨이나 히터 등으로 실내 온도가 관리되는 경우는 실온에 맞춰 레이어드하여 체온을 조절하도록 합시다. 가볍고 얇은 옷을 레이어드 하는 것은 온도 조절을 하기 쉬우며 아기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흡습성이 뛰어난 것을 선택

신진 대사가 활발한 아기의 땀을 잘 흡수 해줄 수 있는 흡습성이 높은 면 소재의 옷을 기준으로 선택하면 좋습니다. 특히 공기가 건조하기 쉬운 겨울은 면 100 % 소재의 속옷을 추천합니다.

너무 무겁지 않도록 주의

춥지 않도록 아기 옷을 너무 두껍게 입혀 버리면 너무 무거워 하거나 더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기가 움직이기 쉽게 너무 무거운 복장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꺼운 옷을 입혀 버리면 열사병, 탈수 등의 원인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몸에 땀을 흘리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를 해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외출 시 아기 겨울 옷은?

살고있는 지역에 따라 외부 온도는 다르지만 방한 대책을 잊지 않고 나가도록 합시다. 외출 할 때 겨울 의류는 실내의 복장에 코트 등 아우터 류를 착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기본이 되는 복장에 모자와 양말 등을 통해 방한 대책을 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포대기와 레그워머, 장갑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뿐만 아니라 유모차를 사용하고 외출을 할 경우에는 허리가 무리하거나 땀을 흘리거나 하지는 않는지 주의합시다. 허리에 땀을 흘리면 원활하게 분리 할 수 있는 땀 흡수 패드를 추천합니다.

옷 외에도 퀼트 소재의 포대기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방한복으로 조정해도 추운 경우에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외출을 할 때 난방이 따뜻한 곳에 들어간다면 체온 조절이 원활하지 않은 아기는 땀이 나기 쉽기 때문에 겉옷을 벗을 등 체온 조정을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