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홍조 원인, 이유 및 대처 방법

일반적으로 혈관 확장에 의해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홍조라고 합니다. 정신적으로 긴장하거나 당황했을 때나 열이 있을 때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지만 자율 신경의 균형의 혼란이나 폐경 등의 질환에 의해 만성 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홍조

태양 광선에 포함된 자외선을 받으면 몇 시간 후 피부가 붉어지고 따끔따끔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가벼운 화상을 입은 상태로 얼굴과 온몸에 통증을 느끼고 심한 경우에는 열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 홍조 원인 관련 해 그림에서 뻗어져 나온 화살표가 여성의 빨갛게 된 볼과 이마 부분을 가리키고 있는 모습

여성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자율 신경에 영향을 주어 피부 표면의 혈관이 수축하거나 확장 하는 등 이상 증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홍조는 피부 표면에 가까운 혈관이 확장할 때 혈류가 갑자기 증가하는 발생합니다. 출산 후나 폐경기 전후의 갱년기는 여성 호르몬 밸런스가 흐트러지기 쉬워집니다.

긴장과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 신경의 혼란

긴장과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계속되거나 하면 홍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율 신경의 기능이 흐트러지고 혈관이 확장 되면서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홍조의 대부분은 자율 신경의 균형의 혼란에 의해 발생합니다.

질환으로 인한 홍조

홍조가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는 감기나 독감 등의 감염이나 열사병 등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기타 온몸이 전율, 발한, 가슴 두근거림과 손떨림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얼굴과 몸 홍조가 계속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등이 의심됩니다. 또한 고혈압 치료제가 원인으로 홍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얼굴 홍조 예방법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한다

자외선에 의한 홍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급격하게 대량의 햇빛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수욕 등 한여름 땡볕에 장시간 보내는 경우에는 자외선 중에서도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UV-B 파를 차단하는 SPF 수치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시다.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하루에 몇 차례 꾸준히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숙면을 취한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잘 해소하고 자율 신경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유의합시다. 적당히 몸을 움직이는 것은 기분 전환도 되고 좋은 수면을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요가 등 무리하지 않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합시다. 자기 전에 38 ~ 40 ℃의 미지근한 욕조에 몸을 담그면 심신의 긴장이 풀리고 숙면이 좋아집니다. 또한 평소에 수분을 적당히 취하도록 의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홍조 대처 방법

피부가 붉게 변하면 우선 식힌다

피부가 붉게 변하고 염증 증세가 나타날 때는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환부를 물이나 얼음으로 빨리 차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는 옷의 소재에 주의한다

갑자기 열이 나거나 홍조 증세가 나타날 때 조정할 수 있도록 입고 벗기 쉬운 의류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속옷이나 잠옷은 통기성과 흡수성이 뛰어난 면 소재로 되어 있고 몸을 조이지 것을 선택하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와 아로마로 홍조를 완화한다

목, 어깨, 등, 허리나 다리 등을 마사지하면 홍조가 조금 진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로마 향기는 자율 신경의 균형을 정돈하고 폐경 증상의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신이 좋은 향기라고 생각 좋아하는 오일로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보조제 등 약을 먹는다

자율 신경의 혼란에 의한 홍조는 자율 신경의 기능을 갖추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비타민 E 함유 비타민이 유효합니다. 또한 폐경에 의한 홍조는 몸과 마음의 양면에서 증상을 완화하는 한약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폐경에 의한 홍조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과 몸 홍조와 열감이 계속되면, 고혈압, 동맥 경화증이나 갑상선 질환이 숨어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내과, 순환기과, 내분비 내과 진찰을 받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