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모 간지러움 원인 및 해결 방법

음모 간지러움이 있을 경우 아무래도 주변에 상담하기가 어렵습니다. 생리중이라면 민감해서 그렇다고 생각되지만 평소에도 가려움을 느낀다면 원인이 뭘까 생각되고 무서움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게 가장 좋지만 그것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음모 간지러움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감한 피부나 알레르기로 인한 경우

민감한 피부 때문에 속옷이 맞지 않거나 생리 등의 상황에서 염증으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여성의 음부는 민감하기 때문에 스쳐 상처를 입기도 있고, 가려움이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음모 간지럼증 관련 와이존 부분에 간지러움을 느낀 듯 와이존 부분을 손가락으로 긁고 있는 모습

또한 평상시는 가려움도 느끼지 않는다는 사람도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여 있으면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지고 염증과 가려움이 일어나 버릴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임신”, “항생제 복용 중”인 사람도 음모에 가려움증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는 갱년기에도 몸에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한 경우

겨울이 되어 히터 등으로 건조한 환경이 되면 민감한 영역도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민감한 영역은 두피보다 얇고 건조하기 쉬우므로 사실 보습하는 것도 중요한데 잘못 긁으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 · 성병에 걸린 경우

질 등의 체내에 있는 곰팡이(칸디다 곰팡이)로 인해 생기는 병으로 주로 민감한 영역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성관계에 의해 남성에서 전염되는 경우도 있지만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와 피로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음모 및 음부의 피부 염증 또는 고통스러운 가려움이 생기는 병도 있으므로 심해지기 전에 빨리 병원에서 진찰을 받을 것을 추천합니다.

무더위와 습기로 세균이 번식한 경우

이것은 앞의 경우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이지만 더위와 습기로 인해 가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민감한 영역 부분은 속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통기성이 나쁘고 땀이 나도 처리가 어렵습니다. 계속 화장실에 가거나 하기 때문에 세균이 늘어나고 냄새도 생길 수 있습니다.

외출 시 끈적임이 신경 쓰이는 경우는 화장실에 붙어있는 비데 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속옷도 면이나 실크 등의 통기성이 좋은 것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리 중이라면 가장 신경이 쓰이는 곳이 되지만 평소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땀을 흘리기 쉬운 시기라면 딱 붙는 옷이나 스키니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모를 제모한 경우

수영장에 다니거나 자신의 취향 때문에 음모를 제모한 경우가 있다면 중간 중간 털이 자라면서 따끔따끔 가려움이 느껴지게 됩니다. 아프기도 하고 가려움도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민감한 부위인 만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음모 간지러움 대처법

민감한 영역 전용 관리 용품을 사용

많은 여성들이 시판 바디 샴푸로 씻을 것입니다. 하지만 민감한 영역은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용 제품이 일반 바디 샴푸와 무엇이 다른가 하면 약산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에 부드럽게 보습 효과가 있어 건조함으로 인해 가려운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청결이나 냄새 등과 관련해서도 전용 제품이 효과가 있고 제품에 따라 임산부가 사용하거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이 사용해도 좋은 제품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감염 및 성병의 경우 스스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약을 사용하는 것도 무방하지만 초기 증상만 보고 자신의 판단으로 성병이라고 결정해 버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만약 그 판단을 잘못해 버리면 증상이 악화되어 버릴 수 있고 이로 인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이 아닌데 산부인과에 가는 것은 부끄러운 마음이 크고 좀처럼 어려운 기분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진찰을 받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질내까지 깨끗하게 씻는다

음모가 가려운데 질내 관계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잘못된 것입니다. 확실히 질이 가려운 원인이라는 것은 다른 이유일 수도 있고 음모와 관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균”이 원인이라면 결국 모두에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균 때문에 염증과 가려움을 일으키고 그 균이 질내 뿐만 아니라 음모에까지 퍼져 나가서 가려움이 생기는 것입니다.

때문에 음모만을 관리하는 것만으로는 안됩니다. 여성청결제나 질 세척 제품을 질내 세정기 등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은 수억 마리의 세균이 있고 손톱에 손상될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