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가슴통증, 임신 중기, 후기 흉통 원인과 대처법은?

임신 중 가슴 통증을 느끼는 여성도 많습니다. 임신 전에 신경이 쓰이지 않았던 가벼운 통증이 느껴져서 아기는 괜찮을까 불안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임신 중에 생기는 가슴 통증의 원인과 대처법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가슴 주변이 욱신거리는 통증의 대부분은 모유의 분비를 위한 ‘유선’ 조직이 발달하여 일어난다고 합니다.

임신 중 가슴통증 관련 임산부가 가슴 쪽을 만지고 있는 이미지

임신하면 호르몬 균형이 크게 변화하고 임산부 몸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그 하나로서 산후 수유를 위해 유선이 발달하고 가슴이 커지는 것이 있습니다. 이 때 가슴의 피부와 근육이 당겨지는 것으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임신 중 가슴 통증의 정도와 나타나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특히 유방이 크게 발달하는 임신 중기 ~ 후기는 가슴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신 중 가슴 통증은 스트레스도 원인?

임신 중 가슴 통증의 대부분은 유선의 발달에 의한 생리적인 현상으로 간주하지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여 가슴이 바짝 조이거나 아플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면서 가슴이 두근 두근해지고 사람에 따라서는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임신은 지나치게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배의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을까 걱정을 하는 일도 많을 수 있지만 남편 등 주위의 지원을 받으면서 최대한 스트레스가 없이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가능성은?

가슴 통증이 걱정되는 임산부들 가운데는 유방암의 가능성을 염려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유방암 증상의 하나로 가슴의 덩어리가 생기는 것이 있습니다. 이 덩어리는 만지면 울퉁불퉁하고 단단하며 대부분 강하게 눌러도 그다지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통증은 있지만 덩어리가 없다”는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은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직접 만져도 덩어리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불안한 경우는 임산부 건강 진단 시 담당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가슴통증 대처법

만일 가슴에 혹이 있는 등의 경우는 담당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으며 가슴이 조금 욱신거리는 경우에는 당황해서 병원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속옷이나 옷을 편하게

가슴을 조이면 통증이 강해지므로 집에 있을 때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도록 하여 브래지어 일체형의 캐미솔과 부드러운 원단의 편안한 옷을 입는 등 가슴을 편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대신 샤워를 한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서 가슴의 탄력과 통증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가슴이 아플 때는 욕조에 몸을 담그지 말고 샤워만 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냉찜질을 한다

겨드랑이를 젖은 수건 등으로 차게 찜질하면 가슴 통증이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차가운 경우 혈액 순환이 나빠져 버리므로 어디 까지나 임시 방편으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