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두통약 먹어도 괜찮나요?

임신 중에 두통에 시달리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평상시라면 두통약을 먹고 넘어갈 수 있지만 임신 중에는 약을 먹는 것이 고민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 중 두통약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두통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한 빈혈, 고혈압 등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입덧이나 배의 무게에 의한 피로로 컨디션이 나빠지기 쉬운데 두통까지 더해져 버리면 약을 먹어서라도 통증을 완화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임산부가 두통 때문에 한손을 머리에 대고 소파에 기대 있는 모습

임신 초기 두통은 특히 주의

특히 임신 초기는 아기의 신체의 장기가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약을 먹으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의 성분에 따라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임신 중 두통약을 먹으면 약의 성분에 따라 배속의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생아 고혈압이나 양수 과소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피해야 하는 두통약

아스피린 성분의 두통약

임신 초기 (1 ~ 15주)는 “아스피린” 두통약을 먹으면 기형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조금씩 높아집니다. 두통약 중에서도 아스피린 성분이 포함된 약이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임산부 중 일부는 불육증 등의 치료를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드물게 일어나는 기형의 위험보다 유산 등의 위험을 낮추기 위하여 복용하게 되는 것이므로 의사의 진단에 따라 복용한다면 너무 걱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브프로펜 성분의 두통약

이브프로펜 주성분으로 한 두통약은 먹어도 좋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복용 시 주의점에 임신 중 복용은 피하라고 적혀 있거나 “출산 예정일 12 주 이내 (임신 약 28 주 이상)은 피하십시오”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복용 가능한 두통약

아세트아미노펜 주성분 두통약 (타이레놀)

진통제 성분 ‘아세트아미노펜’이면 예전부터 대체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임산부가 복용해도 문제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을 주성분으로 한 일반 의약품으로는 ‘타이레놀’등이 있으며 임산부도 복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해서 쉽게 복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보다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이 때 용량을 지키고 장기간 연속 복용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시판 약의 경우에도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아무리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 판단으로 쉽게 복용하지 말고 반드시 사전에 의사에게 상담합시다. 병원에 가기 곤란한 경우는 담당 산부인과에 전화 등으로 상담하십시오.


임산부 두통약 복용시 주의점

자기 판단으로 복용하지 않는다

산부인과에서 처방된 약이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지만 일반 의약품의 경우는 자기 판단으로 복용하면 안됩니다. 임신 초기에 올바르지 않게 약을 복용하면 아이나 엄마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참지 말고 제대로 진찰을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약의 설명서를 반드시 읽는다

두통약에 첨부된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시판중인 약의 경우에도 “임산부나 임신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세요”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

용법, 용량을 지킨다

처방된 약이나 의사의 상담 후 처방약을 마실 때는 반드시 용법 용량을 지킵시다. 별로 효과가 없다고 느껴져서 한번에 적정량 이상의 약을 복용하거나 더 많은 횟수로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약은 반드시 처방 후 복용할 것

시판되고 있는 두통약 중에서도 임신 중 복용이 괜찮다고 알려진 약은 있습니다. 그러나 두통이 잦은 경우 일반 의약품에 의존하지 않고 산부인과에서 안전한 약을 처방 해달라고 해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두통 완화법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

입덧 중 두통 대책으로 방을 어둡게 하고 누워 몸을 쉬면 증상이 완화될 있습니다. 졸음과 나른함이 있다면 그것은 “신체를 쉬게 ‘라는 아기의 사인 일지도 모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몸을 움직일 것

신체의 스트레스와 마음의 스트레스가 겹치는 것으로 두통이 악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컨디션이 좋은 날은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친구들과 만나서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과 마음을 가볍게 해서 두통의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 마사지

임신 후 어깨 결림이 심해지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두통은 어깨 결림으로 인해서 시작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목과 어깨 마사지를 통해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면 혈관 수축에서 오는 긴장형 두통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사지를 하는 것은 목욕 후 또는 뜨거운 수건으로 목과 어깨를 따뜻하게 한 후가 더 효과적입니다.

냉찜질

혈관의 확장으로 편두통이 발생하는 경우 두통을 느끼는 부위를 차갑게 식힌 수건 등으로 차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관자놀이나 미간 등 통증을 느끼는 부분에 대고 소파나 침대에 누워 있으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혈관 확장에 의한 편두통의 경우 환부를 따뜻하게 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목욕 보다는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찜질

어깨 결림이나 냉증 등 혈관 수축이 편두통을 일으키는 경우는 목욕 타올이나 시중의 찜질 팩 등을 사용하여 환부인 목덜미나 어깨 주위를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목욕 등으로 따뜻한 물에 천천히 몸을 담그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