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빈혈 증상의 원인과 대책

빈혈은 엄마뿐만 아니라 아기도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는 증상입니다. 게다가 임산부의 약 20%는 빈혈이라고 할 정도로 임신 중 빈혈에 걸리기 쉽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임신 중기 · 후기, 만삭의 빈혈 증상에 대한 원인과 증상, 치료,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한 임산부는 뱃속에 있는 아기에게 영양을 보내야하기 때문에 많은 혈액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특히 임신 초기에는 입덧이 되면 식사도 충분하지 못하면서 결핍성 빈혈이 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빈혈 관련 임산부가 체혈을 마친 이미지

임신 초기에는 철분 부족의 영향으로 빈혈이 생기며 임신 중기와 후기는 입덧이 가라 앉을 무렵이지만 임신 중기와 후기 또는 만삭이 되어 빈혈의 증상이 심해지는 임산부도 많습니다.


임산부 빈혈의 원인은?

임신은 출산 시 출혈에 대비하여 모체에서 대량의 피를 만들어 혈장이 최대 약 50%, 적혈구는 약 20 % 증가합니다. 이때 혈장에 비해 적혈구가 많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혈액이 엷어 진 상태가 되어 빈혈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출산이 가까워지면 아기도 커지고 더 많은 혈액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기의 성장에 따라 더 많은 혈액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중기에서 후반 임신 7 개월 무렵부터 혈장이 급격하게 만들어지기 시작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 빈혈로 나타나는 증상은?

임신 빈혈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몸의 나른함, 피로 / 현기증이나 어지럼증 / 시야가 어두워지는 것 / 호흡 곤란 / 얼굴이 창백하게 변하는 것 등이 빈혈로 인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초기보다 강하게 증상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그 변화를 느낄 수 없는 임산부도 많이 있습니다. 입덧이나 염증이 임신 초기와 비교하면 몸이 익숙해졌거나 조금 완화되었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일 힘들다고 느껴지면 휴식을 취하고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빈혈은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아기가 몸을 형성하는 임신 초기와는 달리 몸을 크게 성장시키는 임신 중기 이후에는 빈혈에 의한 미숙아나 기형아의 위험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빈혈의 경우 아이의 저체중 출산 위험이 생기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빈혈로 비틀 거리다 배를 부딪쳐 버리거나 누워만 있어서 운동 부족이 되는 등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출산에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출혈량은 분만 시간 등에 좌우 되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지만 임신 빈혈의 경우 혈압이 낮아 쉽게 출혈량이 불필요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의식을 잃거나 수혈이 필요하게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산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빈혈에 좋은 음식

임산부의 빈혈 개선에는 식생활 개선이 효과적입니다. 임신 중 무리한 다이어트나 치우친 식사로 인해 빈혈이 생기는 여성도 많이 있으므로 영양 균형 잡힌 식생활을 바꾸어 나갑시다.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할만한 것은 철분을 많이 함유한 해조류와, 파슬리, 낫토, 시금치 등입니다. 이것들은 흡수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과 비타민 C가 포함 된 두부, 레몬, 케일, 브로콜리 등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빈혈 치료에 철분을 보충해야 하지만 철분을 보충하기위한 편향된 섭취가 오히려 아기에게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철분 과잉 섭취하면 태아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 된 음식은 많이 먹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임신 중기 이후의 빈혈 대책에는 철분제를 복용하도록 의사로부터 권유받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철분제는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빈혈의 증상이 빨리 개선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철분제의 부작용으로 위장에 불쾌감을 동반하거나 변비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