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칼슘 필요 임신 중 칼슘 권장량 및 추천 음식

임신 중에는 배의 아기에게 영양을 공급해야 하므로 섭취하는 영양소에 대해 임신 전보다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평소 식사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이번에는 임신 중에 칼슘이 필요한 이유와 하루 권장 섭취량 및 칼슘을 포함한 음식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가 먹고 마신 것들은 것은 탯줄을 통해 아기에게 옮겨져 아기가 성장하기 위한 영양이 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섭취하는 영양에 대해서는 평소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임신부가 양반다리를 하고 앉아서 요거트 병을 들고 약스푼으로 요거트를 뜨고 있는 모습

현대의 식사에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은 아기의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혈액 응고 및 정신 안정을 지원하고 근육의 기능을 돕고 역할도 하므로 임신 중에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임산부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아기에게 보내는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엄마의 뼈에서 부족한 만큼의 칼슘이 아기에게 흡수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임산부의 뼈가 약해져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몸에는 혈액의 칼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혈액으로 칼슘이 녹아 들게 됩니다. 때문에 임신 중에 칼슘이 부족하면 향후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산부 칼슘 하루 권장량은?

임신 중에는 하루에 칼슘을 얼마나 섭취하면 좋은 것일까요? 일반적인 성인 여성의 하루 칼슘 권장량은 650mg 정도이며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하루 칼슘 권장량은 1000~1200mg으로 성인 남성(700mg)에 비해서도 상당히 많습니다.

평소 식사에서 칼슘의 섭취가 부족한 경향이 있고 권장량을 밑도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의식적으로 칼슘을 섭취 권장량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 부족을 지나치게 걱정하여 너무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8 세 이상 여성의 하루 칼슘 제한량은 2,500mg 정도 입니다.


임산부 칼슘 섭취를 위한 추천 식품

임신 중 필요한 양의 칼슘을 제대로 매일 섭취하려면 칼슘이 함유된 식품을 가능한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제품을 먹으면 될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지만 유제품 이외에도 칼슘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많이 있습니다.

칼슘을 함유한 식품은 우유와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을 포함해서 마른 새우, 멸치, 톳과 미역 등 해조류, 두부와 낫토 등의 콩 제품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함께 비타민 D를 섭취하면 흡수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비타민 D를 많이 함유 한 표고 버섯과 목이 버섯 등도 적극적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 한 음식을 단품으로 계속 먹으면 질려 버리기 쉽기 때문에 샐러드나 스프에 넣는 등 다양한 형태로 요리 재료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임신 중에는 칼슘을 균형있게 섭취 하자

칼슘은 임신하지 않은 경우에도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이 기회에 칼슘의 섭취 방법을 익히고 출산 후 아기와 함께 건강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균형 있게 칼슘을 섭취하면서 엄마와 아기의 건강한 뼈와 치아를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