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팥 먹어도 되나요? 효능과 효과, 간단 레시피

임신 중 체중이 증가하면 추천하는 음식 중 하나가 팥입니다. 일반적으로 팥이 몸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 임산부에게도 팥이 좋은지 효능과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팥은 주로 단백질로 되어 있고 그 외에도 비타민 B1, B2, 칼륨, 마그네슘, 구리, 철, 식이 섬유 등 각종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팥은 많이 먹어도 비만이 잘 되지 않는 식재료이기도 하지만 팥 100g 당 엽산이 무려 130 μ g 들어 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특히 섭취하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릇에 팥이 가득 들어 있는 이미지

임산부 팥 섭취 효과

팥에는 사포닌이라는 독특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제거하며 숙취 및 이뇨 작용으로 인한 붓기 예방, 변비, 젖의 분비 증진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 팥 섭취로 인한 주요 효과는 임신 중에는 이뇨 작용으로 인해 붓기 예방 및 변비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산후에는 모유 분비 개선 작용까지 있기 때문에 팥은 임신 중이나 산후 건강에도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팥 간단 레시피

팥물 끓이는 법

요리 방법은 간단합니다. 300g의 팥을 냄비에 물을 넣고 도중에 물을 넣어가면서 1시간 정도 끓이면 완성입니다. 팥물은 압력솥이 있으면 끓이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밥솥으로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팥물은 특별한 맛은 없지만 건강에는 좋으므로 꾸준히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맛이 없다고 설탕을 넣는 경우도 있지만 붓기 감소 등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설탕을 넣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삶은 팥 만드는 법

이번에는 조리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는 압력솥을 사용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팥 300g 정도를 준비합니다. 이것은 대략 8~9인분 정도의 양으로 보면 됩니다.

우선 팥을 물로 씻습니다. 다른 마른 콩들처럼 장시간 물에 담가 불릴 필요는 없습니다. 압력 밥솥에 씻은 팥과 물을 넣는데 물의 양은 콩이 충분히 잠길 정도로 듬뿍 넣습니다. 이어서 압력솥의 뚜껑을 덮고 센불로 끓입니다.

압력에 증기가 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중간 불로 5분 정도 끓입니다. 5분 정도 끓인 후 불을 끄고 압력을 뺀 후 냄비의 뚜껑을 엽니다. 냄비 바닥에서 전체적으로 팥을 섞어주고 다시 뚜껑을 덮고 15분 정도 둔 후 여열로 데워줍니다.

15분 후 냄비 속에 팥을 섞어가며 상태를 체크합니다. 이 때 너무 딱딱하다고 생각되면 조금 더 익혀주면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상태가 되면 완성되게 됩니다. 팥은 비교적 빨리 불기 때문에 너무 삶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일 압력솥이 없으면 중간에 물을 더해가면서 1~2시간 끓여서 만들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1일 1회 정도 섭취하면 좋으며 한 번에 먹는 양은 밥 그릇에 반 정도로 50~60g 정도의 양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팥이 특별한 맛이 있지 않기 때문에 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소량의 소금과 설탕으로 맛을 내는 것도 좋습니다. 먹고 남은 삶은 팥은 냉장고에서 1주일 정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