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 두통의 대처법은? 두통약을 먹어도 될까?

임신초기 증상으로 두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하면 호르몬 작용이 변화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외 임신 초기에는 불안과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부담도 신체에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임신하면 음식이나 약물 등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자기 판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임신초기 두통의 대처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초기 두통의 원인

호르몬 불균형

임신에 의해 두통이 일어나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알 수 있지만,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가 두통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하지 않은 여성도 생리가 시작될 무렵과 끝난 후에 두통이 생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임신부가 소파에 기대 앉아 머리를 주먹으로 누르고 있는 이미지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두통은 편두통으로 대표되는 혈관성 두통이 일반적입니다. 임신하면 호르몬의 분비량이 변화하고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편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호르몬 변화에 의해 두개골 내의 혈관의 변화가 통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욱신거리는 강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 임신 후반에 두통이 사라질 수도 많습니다. 통증을 억제 해주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증가에 따라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임신 중의 두통은 정신적인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임신초기 임신에 대한 불안과 기대가 섞여있을 때입니다. 특히 불임 치료를 받고있는 사람에게는 임신이 잘 됐는지, 정상 임신 여부가 판명될 때까지 정신적인 부담이 크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임신에 대한 걱정과 유산에 대한 불안, 그리고 검사의 스트레스 등으로 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핑크색 티셔츠를 입은 임신부가 두통 때문에 부엌 싱크대에 머리를 만지며 기대있는 이미지

불안과 스트레스에서 오는 두통은 “긴장형 두통”으로 혈관성 두통의 일종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혈액 순환이 안좋아지고 몸이 차게 식게 됩니다. 그러면 산소와 영양분이 몸 전체에 공급되지 못하면서 머리와 목의 근육이 긴장되어 두통이 생깁니다. 그 두통이 또한 스트레스가 되는 악순환에 빠지기도 합니다.

운동 부족과 영양 부족

운동 부족과 영양 부족도 혈액 순환을 악화 시키므로 두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하면 졸리거나 몸이 나른해지기 쉬우므로 잘 움직이지 않고 식사를 거르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식생활은 호르몬의 혼란을 초래하여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임신 초 초기에는 가벼운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두통을 앓고있는 사람은 특히 비타민 B2와 비타민E, 마그네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식사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임신초기 두통의 대처법

무리하지 않고 휴식

편두통은 조용한 방에 누워 있으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급적 어두운 곳에서 눈을 감고 휴식합시다. 천천히 누워 몸을 쉴 수에서 자율 신경이 정돈되고 두통이 조금식 없어집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무리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안한 휴식 시간을 통해서 스트레스도 해소해야 합니다.

회색 티셔츠를 입은 임신부가 헤드폰을 끼고 소파에 누워서 배를 만지며 휴식을 취하고 있는 이미지

편두통의 경우, 메스꺼움 등으로 움직일 수 없는 등 증상이 심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힘든 경우 사전에 의사와 상담합시다. 증상이 없는 때에도 증상이 일어 났을 때의 상황과 지속 시간 등 정보를 기록해 두면 상담을 받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칭과 마사지

격렬한 운동은 혈관을 확장 해 버릴 수도 있으므로 두통의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신체에 부담이 적은 스트레칭을 추천합니다. 근육의 결림 두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주거나 어깨 주위의 근육을 풀어주면 효과적입니다.

특히 사무직 등 같은 자세를 오래 취해야 하는 사람은 스트레칭을 습관화합시다. 마사지도 강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와 목을 부드럽게 주물러 움직임이 가벼워지는 정도가 좋습니다. 편두통의 경우 관자놀이를 누르듯이 문지르면 통증이 가실 수 있습니다.

목욕

긴장형 두통의 경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약간 미지근한 물에 천천히 몸을 담그면 좋습니다. 특히 목과 어깨 주변을 따뜻하게 찜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임신부가 욕조에서 머리만 내놓고 목욕을 하고 있는 이미지

목욕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스팀타월로 찜질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1 ~ 2분 정도 데우고 따뜻하게 양 어깨를 찜질해주면 근육을 풀고 두통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

편두통의 경우는 아픈 부분을 따뜻하게 하면 역효과가 나기도 합니다. 혈관을 수축시켜 통증을 완화하는 차가운 수건 등으로 관자놀이와 머리를 식히면 도움이 됩니다.

병원 진료

즉시 통증이 가시고 경우 그냥 두거나 간단한 치료도 좋지만 만일 통증이 심해서 견딜 수 없거나 만성 두통인 경우는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의 원인이 임신초기 증상이 아니라 감기나 감염 등의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심하거나 다른 질병이 의심스러운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초기에 두통약을 먹어도 될까?

의사 처방에 의한 복용

임신초기 시점에서 아직 임신 여부를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시기라면 의사에게 그 사실을 상담하고 태아에 영향이 없는 약을 처방 해달라고하는 편이 좋습니다. 시판 약은 임신 중에 복용하면 안되는 것도 많습니다. 스스로 판단하고 약을 먹지 않고 의사와 상담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핑크색 티셔츠를 입은 입신부가 청진기를 목에 두른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있는 이미지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는 태아에 영향이 없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나 약사에게 복용 방법과 복용량 등을 확인하고 이를 반드시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모르고 두통약을 먹었을 경우

임신초기에는 임신의 자각이 없는 채로 집에 있는 두통약을 먹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을 알고 난 후 생각해보니 두통약을 먹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먼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임신부가 앉아서 의사에게 진단을 받고 있고 의사는 서류판에 무언가를 기록하고 있는 이미지

임신 4주 미만의 태아는 아직 수정 착상에 이르지 않고, 이시기에 약물을 마셔도 기형 등의 영향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가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