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테스트기 희미한 두줄 양성? 음성? 임테기 구조, 오류, 판정 방법

임신테스트기는 사용 방법이나 시기 등에 따라서 임신을 하지 않아도 희미한 선이 나올 수 있습니다. 희미하게 선이 나왔을 때는 판정이 모호해서 임신 여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질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테스트기의 희미한 선 판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임신 테스트기에서 음성이 나온 후 10분 이상 경과 후 혹시 양성 반응일까 고민을 하게 되는 희미한 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희미한 선은 증발선일지도 모릅니다.

여성이 두줄이 나온 임신테스트기를 들고 있는 이미지

증발 선은 시간이 지나고 나서 소변이 증발하면서 농축된 성분에 의해 경미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양성이 아니라 잘못된 반응이므로 만일 10분 이상 지나고 나서 증발선에 의한 반응이 나타날 경우 임신 가능성이 적습니다. 시간이 지나 희미한 선이 나왔다면 증발선에 의한 오반응이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임신 테스트기의 판정은 일반적으로 소변을 묻히고 1분 전후에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사용 시기 및 사용방법을 지키면 임신 판정은 바로 알 수 많습니다.


임신테스트기의 구조

임신하면 몸 속에서 다양한 호르몬의 분비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 하나 인 hCG 호르몬은 임신하고있는 사람의 신체에서만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임신 테스트기는 소변의 hCG 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임신을 판정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테스트기의 사용법에 따라서는 올바른 판정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임신 테스트기의 사용법을 숙지한 후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정할 수 있는 것은 생리 예정일 1주일 후부터

hCG 호르몬의 분비는 착상되며 시작하고 점차 양이 늘어납니다.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판정을 하기 위해서는 소변의 hCG 값이 50IU / L을 초과해야 합니다. 이것은 생리 예정일 1주일에 해당합니다. 임신 검사 약으로 올바른 판단을 할 수는 생리 예정일 1주일 후부터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외적으로 생리 예정일 이전에 판정 할 수 있는 조기 임신 테스트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조기 임신 테스트기는 일반적으로 판매되고 있지 않고 구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구매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만일 불안할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가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임신 테스트기의 판정 방법

임신 테스트 키트에 소변을 묻히고 소변이 번지는 것을 기다립니다. 판정 창에 라인이 나와 있으면 양성, 나와 있지 않으면 음성이라고 판정합니다.

그러나 희미하게 선이 나오거나 시간이 지나고 나서 라인이 잘못 나오는 등 곤란을 겪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를 잘못 사용했을 경우가 있으며 양성 반응이 나와도 실제로 임신하지 않았거나 자궁 외 임신인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 판정이 잘못 나온 4가지 경우

얇지만 눈에 보일 정도의 선이 나온 경우

얇은 선으로도 눈에 라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것이라면 양성의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신하고 있지만 아직 hCG 농도가 낮아 정확한 판정 선이 나오지 않았던 것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희미한 선이 사라져 버린 경우

희미한 선이 나와 있었는데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버렸다는 경우 임신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사 시트에 소변이 흡수되는 과정에서 어떤 잘못된 반응이 일어나서 얇은 선이 나왔을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보면 보이지만 애매하다고 느껴지는 경우는 증발선일지도 모릅니다.

판정 시간 지나서 희미한 선이 나온 경우

희미한 선이 나오자 불안과 기대에 진정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검사 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 희미한 선이 나타난 경우는 증발선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판정 시간 지나서 설명서와는 다른 색의 선이 나온 경우

드물게 설명서에 기재되어있는 것과 다른 색의 선이 나타난다면 검사 시트에 소변이 스며드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반응한 증발선일지도 모릅니다. 시간이 지나서 수분이 증발하고 이를 통해 짙어진 소변이 잘못 반응하여 나타나는 것입니다.

해외 업체의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분도 있습니다. 설명서에 있는 색과 다른 색의 선이 보이는 것은 역시 증발선의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