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주수 계산 방법과 임신 초기, 중기, 후기 나누는 법

임신 기간은 10개월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임신 주수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스스로 계산한 임신 주수와 병원에서 말한 임신 주수에 큰 차이가 있어 놀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 주수와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부터 임신 기간은 10개월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임산부가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분만에 이르는 기간의 통계를 살펴보면 대략 280일 정도라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WHO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임신 주수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임신부가 펜을 들고 다이어리에 뭔가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정상 임신 기간은 280로 하며 28일을 임신 1개월로 정하고 정상적인 임신 지속 기간을 10개월로 정합니다. 7일을 1주로 정하고 정상적인 임신 기간을 40주로 합니다. 임신은 주 단위로 계산하는 것으로 합니다.


임신 0주 0일 언제?

임신 0주 0일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가리키는 날이며 이 시점에서는 아직 임신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임신 주수 계산 방법을 알기 쉽게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1월 1일이라고 한다면 이 때는 임신 0주 0일입니다. 1월 8일은 임신 1주 0일이 되며 1월 15일은 임신 2주 0일, 1월 22일은 임신 3주 0일이 됩니다.


임신 주수로 보는 임신 초기, 중기, 후기

임신 초기 · 중기 · 후기의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하는 방법은 많지만 임신 주수를 중심으로 나눈 경우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임신 초기

임신 0 주 ~ 15 주 6 일 (임신 1 개월 ~ 4 개월)을 말합니다. 실제로 뱃속에 아기가 있는 것은 임신 2주째에 들어서서 입니다. 태반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입덧의 증상이 강하게 나오는 시기입니다.

임신 중기

임신 16주 ~ 27주 6일 (임신 5개월 ~ 7개월)을 말합니다. 태반이 완성되어 입덧이 끝나는 시기입니다. 또 임신 중기를 안정기라고 합니다. 입덧은 끝나지만 배가 커지면서 몸의 문제가 많이 발생하기 쉬운 시기입니다.

임신 후기

임신 28주 ~ 39주 6일 (임신 8개월 ~ 10개월)을 말합니다. 아기의 기본적인 기관이 완성되며 뱃속에서 소리와 빛을 느끼게 되는 시기입니다. 임신 40주 0일로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지만 보통 출산은 임신 37주 0일부터 41주 6일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임신 주수에 따른 영향은?

태아의 성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임산부용 책 등에서는 평균적인 아기의 성장에 따른 임신 주수별로 나눠서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주수에 비해 아기가 작거나 크거나 하면 불안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예정일을 지났는데 진통이 오지 않으면 초조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기의 성장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아기가 출산 예정일에 태어날 확률은 무려 20명 중 1명, 즉 5 %라고 합니다. 임신은 마음이 불안정하면 좋지 않으므로 임신 주수에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가 편안하고 느긋하게 보내는 것입니다. 임신 주수는 어디까지나 기준이라고 생각하고 편안한 임산부 생활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