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테스트기 음성인데 생리를 하지 않는다? 세 가지 원인과 대처법

생리가 오지 않기 때문에 임신을 추측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생리는 없는데 임신 테스트기의 결과는 음성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임신 테스트기에서는 음성인데 생리가 오지 않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가 오지 않아서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도 음성이고 바로 생리가 시작되겠다 생각했는데 좀처럼 생리가 오지 않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왜 생리가 바로 시작되지 않을까요?

임신테스트기를 양손에 들고 있는 여성의 손 부분 이미지

원인 1. 임신 검사 약에 음성이라도 사실 임신한 경우

  • 검사가 잘못 되었을 경우

임신 테스트기의 사용 기간은 생리 예정일 1주일 후 입니다. 생리가 오지 않는데 음성이 나오는 원인 중 하나는 단순히 “생리 예정일 1 주일 후”이전에 검사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다시 검사를 하면 양성 반응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 배란일이 지연되는 경우

임신 테스트기의 사용 시기는 “생리 예정일 1주일 후에 가능하다”고 나와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리 예정일은 배란일 2주 후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란 후 14일이 경과하고 임신이 성립되지 않으면 생리가 시작될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입니다.

배란일이 어떤 이유로 늦어진 경우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생리 예정일과 타이밍이 어긋나 버립니다. 따라서 임신도 검사 약은 음성으로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원인 2.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리가 오지 않는 경우

  •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

생리 기간에서 배란기까지의 사이에 호르몬이 분비되어 난소에 있는 난포를 성숙하게 만듭니다. 이 때 자궁은 수정란 도달 준비로 자궁 내막이 두껍고 말랑 말랑한 상태가 됩니다.

배란을 맞이하면 호르몬 균형은 변화하고 임신을 유지하는 황체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자궁 내막은 수정란에 대비해 말랑 말랑한 상태가 유지되고 있지만 배란 후 2주 경과 후 임신이 성립되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된 자궁 내막은 체외로 배출됩니다. 이것이 이른바 생리입니다.

그러나 이 리듬이 무너져 버리면 배란이 일어나지 않으며 생리가 불규칙하게 되어 버는 등의 영향을 줍니다. 이것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는 상태입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생활, 심한 스트레스 또는 연령에 따른 갱년기 등이 원인으로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호르몬 밸런스를 건강하게 유지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다음 사항에 주의하면서 생활 습관을 재검토 해봐야 합니다.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먹고 패스트 푸드나 음주 등을 하지 않으며 피로와 스트레스가 심한 신체에 큰 부담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금연합니다.

또한 1회 정도의 생리 지연은 자연스럽게 돌아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으로 정상적인 생리 리듬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생리 지연 상태가 오래 지속될 것 같으면 임신을 하기 좋지 않은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병원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빨리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원인 3. 상상 임신에 의해 생리가 오지 않을 경우

  • 상상 임신

임신을 강하게 희망하거나 반대로 임신하는 것을 지나치게 두려워하며 ‘임신’에 대한 강한 의식과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태에 있을 때는 ‘상상 임신’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질 뿐만 아니라 입덧의 증상이 있고 실제로 복부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드물게 상상 임신은 출산 예정일까지 진통과 출혈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양성”필요한 것은 hCG 호르몬

상상 임신은 과도하게 임신을 의식한 나머지 “뇌”가 임신을 착각하고 임신기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상상 임신으로 임신 테스트기가 양성으로 나타날 수는 없습니다.

임신하면 hCG 호르몬이 방출되고 그것을 감지하여 양성 판정이 나옵니다. 그러나 상상 임신에서는 hCG 호르몬이 방출되지 않기 때문에 음성이 나타날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감정의 컨트롤

임신 테스트기가 음성임에도 불구하고 임신 증상이 계속 될 것 같으면 산부인과뿐만 아니라 심리 치료가 필요할 수도 모릅니다. 병원에 가면 여러 검사를 통해 상상 임신의 경우에는 즉시 확인이 될 것입니다.

기대와 불안으로 신체에 임신 증상이 생기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임신하면 하지 못할 재미있는 일들을 떠올리며 임신 테스트기가 음성 · 양성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마음이 진정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