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 소독 방법 시간은 언제까지 세척 요령 및 주의점

분유를 먹는 아기라면 입에 닿는 젖병의 위생에도 신경이 많이 쓰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처음 젖병을 접할 경우 소독 방법을 모르거나 소독해도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제대로 잡히지 있는지 불안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젖병 소독 방법과 주의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젖병을 소독하는 이유는?

젖병을 소독하는 것은 젖병과 젖꼭지에 붙은 바이러스나 세균이 아기의 입에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젖병은 복잡한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세제를 포함한 스펀지로 씻는 것만으로는 완전히 닦을 수 없는 잡균이 많이 있습니다. 젖병을 사용한 후에는 매번 소독 해야 합니다.

젖병 5개가 투명한 통에 담겨 있는 모습

특히 신생아에서 생후 2개월 무렵까지는 단단히 소독을 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장난감을 빨기도 하고 면역력이 보다 강해지기도 하므로 반드시 매번 소독을 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젖병 소독 방법은?

젖병을 소독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끓는 물에 소독하는 것이지만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전자 레인지를 사용한 가열 소독이나 약액을 사용하여 소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열탕 소독 방법

  1. 젖병을 해체하여 전용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젖병이 잠길 정도 사이즈의 냄비 등으로 물을 끓여 젖병의 병 부분의 안쪽까지 물이 들어가도록 푹 담근 후 7분 정도 삶아 줍니다.
  3. 7분 후 뚜껑과 젖꼭지를 넣고 다시 3분 정도 끓여서 소독해 줍니다.
  4. 끓인 후 깨끗한 수건 위에 놓고 자연 건조합니다.

삶은 직후의 젖병과 젖꼭지는 상당히 뜨거워진 상태이기 때문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전용 집게와 깨끗한 젓가락을 사용하여 소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렌지를 사용한 소독 방법

  1. 젖병을 해체하여 전용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씻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닦는다.
  2. 전자렌지 소독을 위한 전용 용기에 젖병 본체, 젖꼭지, 뚜껑을 넣고 소량의 물을 넣고 약 5분 정도 전자 레인지에 돌린다.

전자렌지 소독 방법은 과정은 간단 합니다. 전용 용기에서 증기가 나오면서 젖병이 소독됩니다. 소독 후 그대로 보관 케이스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정리의 수고도 더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독 후에는 케이스가 매우 뜨겁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지난 후 전자렌지에서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렌지 가열 시간은 용기 제품에 따라 다르므로 설명서에 따라서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젖병 소독제를 사용한 소독

  1. 젖병을 해체하여 전용 스펀지에 세제를 묻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닦는다.
  2. 전용 용기에 소독제 제품(액체 또는 알약)을 넣고 지정된 시간 동안 젖병, 젖꼭지 뚜껑을 넣습니다.
  3. 시간이 되면 소독액에서 꺼낸 뒤 그대로 건조합니다.

제품에 따라 약간 사용법이 다르므로 설명서를 잘 확인합시다. 소독제에서 꺼낸 후 세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밀턴’의 전용 소독 용기 소독제입니다. 최근에는 천연 소재의 종류와 재료 등을 사용한 여러 소독제가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의 용이성과 안전성을 비교하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젖병 소독 주의점과 요령은?

젖병을 소독 할 때의 주의점은 먼저 젖병의 소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삶아도 되는지, 전자렌지에 돌려도 되는지, 소독제를 사용해도 되는지 등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거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그 중에는 고온에 견딜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잘못 사용하면 젖병에 금이 가면서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소독 전에 젖병을 한 번 씻어 줘야 합니다. 젖병의 바닥까지 세척할 수 있도록 길쭉한 스폰지 등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의 꼭지 부분은 너무 강하게 문지르면 열화로 인해 젖꼭지 구멍 부분에 균열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부드러운 스폰지로 부드럽게 씻는 것이 요령입니다. 아기가 입에 넣는 것이므로 잊지 말고 깨끗이 씻어 소독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