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원인, 증상, 가려움 이유 및 예방법

항문과 그 주변 부분의 질환을 치질이라고 합니다. 치즐은 통증, 출혈, 붓기, 탈장, 가려움증 등 다양한 증상이 있고 때로는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질의 발병은 생활 습관이 크게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치질을 치료하기 위해 생활 습관, 특히 변비와 설사의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배변 이상이 계기가 되는 경우

치질의 대부분은 변비와 설사가 계기입니다. 변비의 경우 대변이 딱딱하게 됩니다. 이 딱딱한 대변을 억지로 배설하기 위해 강하게 힘을 주면 항문의 피부가 찢어져 항문 균열이나 출혈을 일으켜 치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가 발생하면서 배변의 횟수가 늘어나며 치질을 악화 시키거나 세균에 감염으로 인한 치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질 원인 관련 소파에 엉거주춤한 자세로 앉으려고 하는 남자의 모습

같은 자세를 계속할 경우

자동차의 드라이버 및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무직처럼 앉아서 있는 일은 엉덩이에 부담이 가기 쉽습니다. 또한 미용사와 점원, 요리사처럼 선 채로 일을 하는 경우도 복부 압력으로 인해 엉덩이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반 같은 일도 마찬가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식, 과음 등 자극적인 식생활

술의 과음은 설사를 초래하기 쉽고 생활의 리듬도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과식과 편식은 물론 자극적인 향신료를 나누 많이 먹는 것도 치질을 유발하게 됩니다.

운동 부족이나 냉증, 스트레스에 의한 혈행불량

운동 부족이나 오한은 하복부의 냉증을 불러 항문에 부담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는 것도 항문의 혈액 순환 불량이 생기고 치질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을 불결하게 할 경우에도 항문에 염증이 발생하기 쉬워 치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에 의한 항문 압박

임신으로 자궁이 커지면 항문의 압박 및 혈액 순환이 나빠져 치질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출산시에도 강하게 힘을 주면서 치질을 발생 시키거나 악화할 수 있습니다.


치질 예방법

배변의 리듬을 만든다

변비는 치질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배변 리듬이 없는 것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침은 변의를 느끼기 쉬운 시간대이지만 이 때 출근이나 등교 준비가 바빠서 변의를 참는 생활을 하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찍 자고 생활에 신축성을 붙인 배변의 리듬을 만듭시다.

식생활을 개선한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치질의 큰 원인인 변비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제대로 아침 식사를 먹으면 위가 움직이면서 대장도 활동하게 되므로 매일 배변을 하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라면 식이 섬유를 의식적으로 먹읍시다. 식이 섬유는 소화되지 않고 대장의 운동을 자극해 배변을 원활하게 합니다. 폭식이나 다량의 알코올은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삼가도록 합시다.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계속하지 않는다

치질의 예방에는 같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앉아 있거나 선채로 일한다면 조금이라도 휴식 시간을 만들어 스트레칭을 하거나 체조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앉은 채로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는 조금 허리를 띄워 보는 것만으로도 엉덩이에 걸리는 체중 부담을 덜어주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를 유의

운동 부족이나 스트레스는 항문 혈행 불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습관화 합시다. 특히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인 복근 운동을 추천합니다. 또한 평일 독서와 TV 감상, 목욕 등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과 휴일 외출 등으로 기분 전환을 도모하고 매일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데를 사용할 것

배변 후 휴지로 닦는 것만으로는 항문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없습니다. 또한 화장지로 강하게 닦아 항문의 피부를 손상 시킬 수 있습니다. 비데의 온수 세정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