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원인, 증상, 통증 부위, 예방, 심할때 해결 방법

관자놀이 부분 동맥이나 뇌의 혈관이 퍼져 혈류가 증가하면 그 주변의 신경이 자극되어 생기는 두통을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주로 머리 한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고 직장과 가사 등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두통인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 등의 온도 변화

갑자기 따뜻해지는 환절기나 욕실에서 샤워를 하고있을 때 등 체온 조절을 위해 혈관을 확장하여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관련 머리 부분을 양손으로 잡고 있는 여성의 모습

여성 호르몬의 변화

편두통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변화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 중과 그 전후에 편두통에 시달리는 여성은 적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었을 때의 긴장 완화

스트레스를 받고있을 때 혈관도 긴장하고 수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수축된 혈관이 갑자기 확장하면서 편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

통증이 발생한다

관자놀이에서 눈 주변까지 통증이 발생합니다. 소리와 빛에 과민하게 반응하고 통증이 더해지면서 아플 때가 있습니다. 머리 한쪽에 일어날 수 많지만 양쪽과 뒷머리가 아프거나 구역질과 구토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4시간 정도로부터 3일 정도 계속됩니다.

잦은 빈도로 편두통이 발생한다

빈도가 높은 사람에서 주 1회 적은 경우는 일년에 몇 번, 한 달에 한 번 정도까지 편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의 경우 초경이 시작되는 10대 무렵부터 발병 후 40 대 정도까지 괴로운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야에 반짝이는 것이 나타날 수 있다

편두통이 일어나기 전에 징조를 느끼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전조는 시야에 갑자기 별과 반짝 반짝한 것이 보이기 시작해 시야의 일부가 가려지는 현상입니다. 그 밖에도 하품이나 현기증, 정서 불안 등 다양한 컨디션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편두통 예방

마그네슘과 비타민 B2 보충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관이 통증에 민감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현미와 낫토, 톳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는 비타민 B2 는 소나 돼지의 간, 달걀 노른자 등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많이 섭취하거나 해당 영양소를 보충제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두통 대처법

편두통의 전조를 놓치지 않는다

편두통이 일어난다고 알고 있으면 심리적으로 통증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며 조치를 취하기 쉬워집니다. 눈에 반짝이는 것이 보이거나 하품이 생기는 등의 징조를 놓치지 않도록 합시다.

환부를 차게 하게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

편두통은 몸을 움직이거나 눈부신 곳이나 시끄러운 장소에서 통증이 심해지므로 가능한 어둡고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 합시다. 혈관 확장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아이스팩이나 냉각 젤 시트 등을 붙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커피나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혈관 수축 작용이 있으므로 두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할 경우 약을 먹는다

편두통이 직장이나 일상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자신에게 맞는 처방약을 복용하여 통증을 제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약은 다양하게 있으므로 두통의 전조가 있으면 즉시 복용을 하고 효과가 있는지 확인한 뒤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아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편두통에 의한 통증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이 발생할 정도로 심하다면 다른 질환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너무 참지 말고 내과의 두통 외래 또는 신경 내과 등의 전문의에 진찰을 받 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