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근육통 원인, 증상 및 관련 질병, 대처법

근육에 나른함과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기는 것이 근육통입니다. 주로 격렬한 운동에 의한 근육 손상과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한데 따른 근육의 긴장이나 염증 등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근육통은 운동 직후에 일어나는 경우와 다음날부터 며칠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에 의한 근육 손상

평소 이동하지 않는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거나 장시간 운동할 때 근육을 구성하는 근육 섬유와 그 주변의 조직이 손상을 받아 염증을 일으킵니다. 평소 운동하지 않는 사람일수록 근육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힘을 줬을 때의 발생한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운동한 다음날 이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허리 근육통 원인 관련 양손으로 허리를 짚고 있는 남성의 뒷모습

같은 자세로 일을 할 경우

예를 들어 같은 자세로 장시간 PC 앞에 앉아 일을 하게 되면 목이나 어깨, 허리 주변의 근육에 긴장이 계속됩니다. 그 긴장이 어깨와 목, 허리에 통증이나 압박감, 불쾌감 등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근육의 통증은 만성화 하기 쉽고 점차 범위가 넓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각에 의한 근육 오한

여름에 에어컨을 켜고 취침하거나 겨울에 추운 곳에서 잠을 자거나 혹은 얼음 마사지 등으로 팔과 다리를 장시간 얼음으로 마사지할 경우 근육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허리 근육통 증상 및 질환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영향으로 전신의 근육통, 고열, 두통, 콧물, 재채기, 인후통 등이 나타납니다. 독감의 증상은 서서히 열이 오르는 감기와 달리 갑자기 39 ℃ 전후의 고열과 함께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열은 40 ℃ 이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통

갑자기 전력으로 달려 나가는 등 한계를 넘어 근육이 당겨질 때 근육의 일부가 찢어지고 손상을 일으킵니다. 강한 통증이 발생하고 통증으로 인해 걸을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일부가 출혈, 근육의 붓기와 피부 아래에 보라색 반점이 나타납니다.

요추 염좌

갑자기 얼굴을 씻으려고 했을 때와 같은 엉거주춤한 자세를 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려고 허리를 구부리는 것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급성 요통으로 인한 통증은 허리 뼈와 뼈를 연결하는 작은 관절이 삐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급격한 통증으로 인해 움직일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 복근과 등 근육이 약한 사람 일수록 일어나기 쉽고 재발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허리 근육통 대처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38 ~ 40 ℃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느긋하게 몸을 담그고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염증을 빨리 가라 앉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염증이 강한 때는 염증이 생긴 부위를 단단히 얼음이나 냉찜질 등으로 차게 것이 급선무입니다.

상용 약으로 치료한다

근육통 완화 및 통증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억제하도록 약이나 파스 등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기간의 근육 통증에 시달리는 경우는 몸 안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마시는 타입의 약물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통증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나 하반신이나 어깨의 심한 통증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고통스러울 때에는 의사와 상담하거나 정형 외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