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과 스마트 기기의 사용 등으로 인해 피로 관련 질병 및 증상을 의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피로는 기본적으로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 등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수면을 늘리고 충분히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곤함을 느낀다면 다른 병적인 원인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피로 관련 질병과 증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피로 관련 질병
빈혈
철분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산소와 결합하고 산소를 몸의 구석구석까지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 감소하고 혈중 농도가 옅어지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남성은 13.0g/dl이하, 여자는 12.0g/dl이하가 되면 빈혈이라고 합니다. 오한 외에 권태감, 어지럼증, 현기증, 이명,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
폐경기를 맞으면 여성은 호르몬의 균형이 급격히 변화하여 몸과 마음에 다양한 트러블이 일어나게 됩니다. 폐경 증상은 증상으로는 피로와 나른함, 어깨 결림, 홍조, 짜증이나 불안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 증후군
비만 등이 원인으로 수면 시에 목 부분에서 기도가 폐색 하고 10초 이상 호흡 정지가 30회 이상 있는 상태입니다. 긴 시간 수면을 하더라도 피로가 회복될 수 없도록 수면을 하는 동안 코골이나 무호흡 발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면 중 무호흡은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발병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원인 불명의 현저한 권태감과 피로감이 장기간 계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신 피로감, 권태감 외에 근육통, 수면 장애, 사고력의 저하 등 마음과 몸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비슷하기에 우울증과 갱년기 장애와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바이러스 간염
간장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깁니다. 전신의 나른함과 발열, 황달 등 증세가 나타납니다.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물, 채소, 어패류 등에서 감염됩니다. B형, C형 간염은 수혈이나 혈액제제, 주사 바늘의 반복 사용, 성행위 등으로 인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C형 간염은 만성화되면 만성 간염에서 간경변, 간암으로 진행됩니다.
우울증
나른함과 피로가 풀리지 않고 기력이 떨어지거나 의기소침하고 흥미나 즐거운 마음을 잃고 그것을 자신의 힘으로 회복하는 게 어려운 상태입니다. 식욕 감퇴, 수면 장애, 집중력 저하를 비롯하여 몸의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반대로 짜증이나 초조함이 커지기도 합니다. 또 피로가 심해지는 등 마음과 몸 모두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가 저하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력감, 피로감을 비롯한 피부 건조와 눈꺼풀 부종, 쉰 목소리,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로 관련 질병 대처법
생활 습관 개선
피로가 쌓이는 가장 큰 원인은 일상생활 습관입니다. 수면 부족이나 영양 불균형 등 자신의 생활 습관을 검토하고 개선합시다. 아침에 일어나면 커튼을 열어 햇빛을 받고 자기 전에는 심호흡을 몇 번 반복하는 등 생활 리듬을 재설정할 수 있는 간단한 것부터 시작해 봅시다.
영양 보조 식품 섭취
몸의 피로를 느낄 때 영양을 채우기 위해 비타민과 영양 보충제 등 여러 가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 비타민B6 , B12 등의 성분이 피로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피로가 2주 이상 계속되거나 잠을 자고도 개운 하지 않고 더 피로하며 기분이 다운되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질환이 숨어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 의료 기관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