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피로 원인 및 예방법

피로는 통증, 발열과 함께 삼대 생체 경보라고 불리듯이, 몸이 발하는 경고 신호입니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한도를 넘는 큰 부하가 걸리면 몸이 나른하고 사기가 떨어지는 등 몸과 마음에 각종 피로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만성피로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피로 원인

불규칙한 생활, 수면 부족

극단적인 아침형 생활이나 밤낮이 역전의 생활 등은 몸에 큰 부담이 되며 이것이 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피로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합니다.

한 남성이 책상에서 책에 머리를 파묻고 자고 있는 모습

편식이나 잘못된 식사로 인한 영양 불균형

영양 균형이 치우친 식사를 하면 에너지와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하게 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3대 영양소는 에너지 생산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이들이 부족하면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없게 되고 피로해지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의 축적

평소 직장과 가사, 육아 등으로 스트레스가 축적되면 몸도 마음도 쉽게 지쳐 버릴 수 있습니다. 마음의 문제뿐만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정신없이 일과 육아 등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피로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하루가 끝난 순간 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

심한 운동이나 스포츠 등으로 몸을 혹사하면 몸의 에너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인 비타민B1 , B6 , 미네랄 등을 소모하게 되고 이러한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피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노화에 의한 신진대사의 저하

몸이 노화하면 의해 몸의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몸속의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노화로 인하여 피로와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환으로 인한 피로

만일 일반적인 피로보다 무거운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피로의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예방법

충분한 휴식

피로를 느끼면 우선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이 많지 않다면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자기 전에 음악을 듣고 휴식을 취하거나 자신에게 맞는 침구를 선택하는 등의 방법을 궁리합시다. 또한 자기 전에 커피 등 카페인 음료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반신욕

샤워만으로 끝내 않고 목욕이나 반신욕 등으로 욕조에 몸을 담그면 몸도 마음도 편안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목욕을 할 경우 오히려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욕을 하기 어려울 경우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분 전환

적당한 운동은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쁜 하루의 끝에 스트레칭으로 지친 몸을 천천히 풀어 줍시다. 스트레칭은 편안히 잠을 자기에도 좋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균형 잡힌 식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필수적입니다. 현미, 돼지고기, 참치, 마늘, 계란, 아몬드, 딸기 등의 식재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욕이 없는 경우에도 되도록이면 필요한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해 균형을 갖춘 식사를 합시다. 필요한 경우라면 영양 보조 식품 등으로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는 것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