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먹고 감기약 먹어도 괜찮나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감기에 걸렸을 때 상황에 따라 음주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술 먹고 감기약 먹어도 괜찮은지 여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는 매년 많은 사람들을 괴롭히는 질병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많은 사람들은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영양제나 감기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술을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술을 마신 후 감기약을 복용해도 괜찮은 걸까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겠습니다.

술 먹고 감기약 먹어도 괜찮나요?

술과 감기약은 절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술은 감기 증상을 악화시키고,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술 대신 충분한 휴식, 수분 섭취, 영양 섭취 등에 집중하여 감기를 빠르게 극복하세요.

여성이 침대에 누워서 코를 풀고 있고 책상에 약이 많이 놓여 있는 모습

술 먹고 감기약 먹었을 때 부작용

감기약과 술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부작용입니다.

1. 간 손상

술과 감기약은 모두 간에서 처리되므로, 동시에 복용하면 간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포함된 감기약은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독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2. 위장 장애

술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감기약 중 일부는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술과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위장 출혈, 위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중추신경계 억제

술과 감기약은 모두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졸음,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 운동실조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술과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해져 사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저혈압

일부 감기약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술은 혈압을 더욱 낮추므로, 저혈압 환자는 술과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어지러움, 실신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5. 약물 상호작용

술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감기약 또한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술과 감기약을 함께 복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약물 상호작용이 발생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 손에 와인을 들고 있고 다른 손에 약을 들고 있는 모습

술과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감기 증상이 심할 때 술을 마시고 싶은 유혹이 있을 수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술을 삼가야 합니다. 술과 감기약 복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 사항을 꼭 기억하세요.

  • 감기 증상이 있는 동안에는 절대 술을 마시지 마세요.
  • 감기약 복용 중에는 술을 마시지 마세요.
  • 감기약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고 술 복용 금지 여부를 확인하세요.
  • 술과 감기약 복용 관련 궁금한 점은 약사 또는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주의해야 할 감기약 성분

술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한 감기약 성분들이 많습니다. 감기약 복용 전에는 반드시 약물 설명서를 확인하여 술과 함께 복용해도 안 되는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은 술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되는 대표적인 감기약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진통제로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술과 함께 복용하면 간 손상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코데인

기침 억제제로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술과 함께 복용하면 졸음 및 호흡 억제가 심해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술과 함께 복용하면 졸음 및 항우울 효과가 증가하여 사고 위험을 높입니다.

남성이 소파에 앉아서 한손으로는 약을 들고 있고 다른 손으로는 맥주병을 들고 있는 모습

자주 묻는 질문 (FAQ)

감기약과 술을 함께 복용할 때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나요?

감기약과 술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 위장 장애, 중추신경계 억제, 저혈압, 간 손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감기약과 술을 함께 복용해도 되나요?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감기약과 술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의사는 당신의 건강 상태와 약물 복용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술과 감기약은 절대 함께 먹으면 안 됩니다. 위험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약 복용 중에는 술을 삼가고,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술을 마시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