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수유량 계산 아기 분유, 모유 수유량 확인 방법

생후 2개월 된 아기는 어느 정도 분유량이나 수유량이 되어야 안심할 수 있을까요? 과하게 먹는 것도 걱정이지만 부족하지는 않을까 더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0개월부터 생후3개월까지의 아기의 일반적인 수유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후부터 1주일

갓 태어난 아기의 위의 크기는 정말 작고 그 양은 30ml에서 50ml 정도입니다. 그것은 1주일 후에는 70ml에서 80ml 정도로, 1개월 후에는 100ml에서 120ml 정도까지 커져갑니다. 아기의 수유량은 대략적으로 아기의 위의 크기와 거의 같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입니다. 생후 1주일 아기의 위는 매일 조금씩 커져갑니다. 생후 1주까지의 아기의 일반적인 수유량은 일령 × 10ml (+ 10ml)입니다. 한번에 많은 우유나 모유를 마시는 아기는 수유 횟수가 적고 우유를 조금 마시는 아기는 수유 횟수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는 우유보다 소화가 빠르기 때문에 수유 횟수가 늘어납니다.

아기가 젖병을 물고 우유를 먹고 있는 모습을 클로징한 이미지

생후 1주일에서 1개월

생후 1주일에서 1개월 아기는 한 번 수유 시 약 80ml ~ 120ml 정도 수유하게 됩니다. 수유 횟수 및 수유 간격은 이전과 거의 동일합니다.

생후 1개월에서 2개월

생후 1개월에서 2개월이 되면 수유량은 평균 120ml에서 160ml 정도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유 횟수는 변함없이 1일 8회에서 12회 정도이며 수유 간격도 2 ~ 3시간 정도로 동일합니다.

생후 2개월에서 3개월

생후 2개월을 초과하면 아기의 1회 수유량은 160ml에서 200ml로 증가합니다. 1회 수유량이 많아 아기는 이때부터 수유 간격도 이전보다 길어진 3 ~ 4 시간 정도가 되며 수유 횟수도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생후 3개월에서 4개월

생후 3개월을 초과하면 아기의 1회 수유량은 200ml에서 220ml 정도로 증가합니다. 수유 횟수도 1일 5회에서 8회가 되며 수유 간격도 3 ~ 5시간 정도로 변합니다. 이상이 생후 4개월까지의 아기 수유량의 변화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준으로 실제로는 다양한 패턴이 있습니다. 1일 14회, 15회 수유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기가 과부족없이 충분히 모유나 우유를 마셨느냐 하는 것입니다.


모유 수유시 수유량이 충분한 지 여부 확인 방법

우유의 경우에는 아기가 마신 양을 정확히 알 수 있지만 모유의 경우에는 얼마나 마셨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수유량이 충분하지 걱정이 될 수 있는데 모유 수유시 수유량을 체크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중 증가

신생아부터 3개월 정도까지는 평균 하루에 20 ~ 30 그램씩 체중이 증가합니다. 아기의 체중을 측정하여 모유를 제대로 마셨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측정도 좋지만 일주일마다 측정하는 것이 더 판단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대략 일주일에 120 그램에서 210 그램 정도 늘어난다고 기준을 세워두면 좋습니다.

소변의 양

1회 소변의 양이 충분하고 횟수가 1일 6회 이상 나온다면 모유를 제대로 마시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기의 모습

수유가 끝나도 짧은 간격으로 즉시 모유를 먹고 싶어하는 것 같다면 수유량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체중 측정 하는 방법

이상의 방법으로도 여전히 걱정스러운 경우에는 수유 전과 수유 후 아기의 체중을 아기용 체중계로 측정해보면 될 것입니다. 모유 1ml 당 1g이므로 수유 후 100g 증가했다면 약 100ml 정도의 모유를 마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유량은 최소한 10g 단위로 체크하기 때문에 체중계의 최소 단위가 10g 이하의 것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만약 모유의 양이 만약 충분하지 않을 것 같으면 충분하지 않은 분을 분유로 보충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