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 두통 원인, 증상, 치료 및 완화 방법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두통 중 가장 많은 유형이 긴장성 두통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긴장성 도통이란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 주변에 있는 근육이 긴장하여 수축하면서 통증이 생기는 두통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긴장성 두통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머리 근육의 피로

장시간 책상에 앉아있는 등 같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면 어깨와 목의 근육의 결림이나 피로가 머리의 긴장을 일으키는 긴장형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베개 높이가 맞지 않는 것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통 때문에 머리 부분을 손으로 짚고 있는 남성의 모습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머리 근육의 긴장

인간 관계와 일에 대한 스트레스, 고민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느낄 때 몸의 신경이나 근육의 긴장이 높아지면서 긴장형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 증상

통증이 매일 계속된다

긴장성 두통은 후두부에서 목 주변까지 통증이 발생하며 머리가 압박되어 깨지는 듯한 느낌이 계속됩니다. 머리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에 의한 고통으로 머리띠를 강하게 조이거나 작은 모자를 무리하게 쓴 것과 같은 압박한 두통이 발생합니다.

어깨 결림이나 눈의 피로

머리를 비롯해 어깨와 눈 등의 근육의 긴장에서 두통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동시에 어깨 결림이나 눈의 피로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의 나른함이나 고개를 들 때 현기증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 치료 방법

스트레스를 줄일 것

긴장성 두통은 긴장하기 쉬운 성실하고, 신경질적인 사람에게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간 관계 등 다소 느긋하게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몰두할 수 있는 취미나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와 어깨, 목덜미의 근육을 풀어줄 것

머리 주위와 어깨, 목덜미 등 근육이 긴장하면 긴장성 두통은 발생합니다. 먼지 따뜻하게 데운 수건이나 핫팩으로 머리와 어깨 등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호흡을 하고 몸을 가볍게 움직여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한다면 짧은 휴식을 가질 것

머리와 어깨, 목덜미의 근육의 긴장을 풀 수 있도록 가끔 먼 곳을 응시하거나 차를 마시거나 하는 등 휴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PC를 장시간 쳐다보지 않도록 틈틈이 위를 봐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성 두통 완화 방법

자세 등 생활 습관의 재검토

평소의 자세와 일하는 방법, 스트레스 등 긴장성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 등으로 혈액 순환을 개선

긴장성 두통의 경우 운동하거나 목욕을 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편두통의 경우는 이러한 일을 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통약을 먹을 것

긴장상 두통은 심한 경우에는 오랫동안 통증이 계속됩니다. 힘들다고 느끼거나 중요한 일이 있을 때는 시판 진통제를 복용합시다. 하지만 계속해서 약을 먹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심한 경우에는 가급적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