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 혈뇨 증상, 예방법

혈뇨는 육안으로 보고 피가 섞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것과 현미경으로 소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할 수 혈뇨는 콜라 같은 색을 하고 배뇨 통증이나 복통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이나 분비물이 섞여 혈뇨와 오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혈뇨의 원인과 질병,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로 등에 의한 몸의 저항력의 저하

과로 등으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방광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성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은 요도가 짧기 때문에 외부에서 요도를 거슬러 올라가 방광에 세균이 침입하기 쉽고 오한 등에 의한 혈류의 저하가 가해지면 세균에 감염되기가 더욱 쉬워집니다. 또한 장시간 화장실을 참는 것도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 관련 변기 앞에 한 여성이 소변이 급한 듯 다리를 오므리고 서 있는 모습

불균형한 식사 및 과음

육류 등의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으면 소변의 옥살산 농도가 상승하고 결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술을 과음하면 소변에서 요산의 배설이 감소하는 혈중 요산 농도가 상승하고 요산 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작은 결석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커지면 소변의 통로를 손상, 혈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질환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혈뇨

혈뇨의 원인으로 첫째, 방광이나 신장 자체가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 방광염이나 신우신염, 만성 사구체신염 등의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은 결석이 소변의 통로를 손상시키면서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뇨가 있지만 배뇨시 통증이나 빈뇨, 복통 등의 증상이 없는 경우는 신장, 방광, 전립선 암이 의심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뇨 예방법

동물성 단백질과 알콜을 자제한다

요로 소변이 산성으로 기울면 결석이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에 계란과 쇠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과 염분, 비타민C 섭취에 주의합시다. 소변의 칼슘 농도를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는 구연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초와 감귤류를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결석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알콜은 최대한 자제하고 수분을 섭취하여 소변이 진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방광의 세균 감염을 방지한다

우선 중요한 것은 화장실을 참지 않고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하는 것입니다. 몸을 차게 하지 않도록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외음부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생리대 및 직물 시트는 3시간을 기준으로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 검진을 받는다

혈뇨의 대부분은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깨달은 때에는 병이 진행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매년 정기적인 건강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대처법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다

통증,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혈뇨 이외에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비뇨기 암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혈뇨가 확인된 경우에는 즉시 비뇨기과 진찰을 받읍시다. 또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혈뇨도 있으므로 소변 양이 감소하거나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