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 원인과 이유

신생아와 아기의 딸꾹질은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자주 일어나기 쉽고 멈추지 않아 걱정이 됩니다. 신생아가 딸꾹질이 많은 것은 횡격막의 미발달이 원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딸꾹질의 원인과 방지 방법, 염려되는 질병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생아와 아기의 딸꾹질은 성인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원인에 의해 횡경막이 경련을 일으키며 발생합니다. 가슴과 배 사이에 있는 막과 같은 근육이 심하게 수축, 경련함으로써 딸꾹질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가 엄마 품에 안겨 놀란 듯 입을 벌리고 있는 모습

횡격막은 자신의 의지로 움직일 수도 있지만 딸꾹질처럼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호흡을 할 때 횡격막 등의 근육 경련에 의해 호흡의 흐름이 방해되면서 딸꾹질이 나와 버리는 구조입니다.

신생아부터 유아까지의 기간에는 딸꾹질이 자주 발생합니다. 걱정이 되어 소아과에 상담하러 오는 엄마 아빠도 많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상황은 모유나 우유를 마시 후 장시간 기저귀를 하지 않을 때, 외출 할 때 등에 주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신생아 딸꾹질이 많은 원인은?

신생아 및 아기의 신체는 아직 발달 중에 있는 미숙 상태입니다. 횡격막 미발달 때문에 신생아의 횡경막은 마음대로 움직이기 쉽고 딸꾹질을 자주 일으키게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신생아의 호흡 기능과 늑골의 미발달로 인해서도 횡격막이 자극을 받기 쉬운 원인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한 번에 많은 우유를 마시고 위가 부풀어 오르거나 기저귀 내부가 식을 정도로 갑자기 추운 외기에 노출되는 등의 자극을 받는 것으로 딸꾹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놀라게 하거나 숨을 참는 것, 물을 마시는 것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딸꾹질을 멈추게 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신생아 딸꾹질의 원인을 살펴보고 이에 맞는 해결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딸꾹질이 자연스럽게 멈출 때까지 기다린다

신생아는 사소한 자극에도 딸꾹질이 나와 버리므로 다른 이변이 없으면 과도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딸꾹질은 고통스럽게 보이지만 대부분의 딸꾹질은 몇 분 안에 멈추므로 기본적으로는 자연적으로 멈출 때까지 기다립시다.

  1. 모유나 우유를 먹인다

딸꾹질을 하고 있는 신생아에게 모유나 우유를 먹이면 딸꾹질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내에 수분을 공급함으로서 경련하고 있는 횡격막에 자극을 주어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모유와 우유 외에 보리차 등을 먹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싫어한다면 무리해서 먹여서는 안될 것입니다.

또한 신생아에 마실 것을 먹인다면 조금씩 천천히 줘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단숨에 수분을 마셔 버리면 횡격막이 자극을 받기 쉽고 입으로 공기를 함께 삼켜 버려 배에 공기가 모이기 쉬워집니다.

  1. 트림을 시킨다

신생아는 배에 공기가 차는 것으로 횡격막이 자극되어 딸꾹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수유 후 딸꾹질이 많은 신생아는 트림을 시켜 주면 딸꾹질이 멈추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신생아가 트림을 하기 쉽도록 허리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 주거나 안고 등을 문질러 줍시다.

  1. 기저귀를 갈아 준다

배설물에 젖은 채로 기저귀를 차고 있으면 몸이 식어 딸꾹질이 나기 쉽습니다. 자주 기저귀를 갈아주는 것으로 딸꾹질이 줄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지 않으면 병인가요?

신생아와 아기의 딸꾹질은 사소한 것이라도 자극을 받아 발생하므로 단시간에 멈춘다면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딸꾹질이 일어나거나, 딸꾹질이 멈추지 않거나, 어떤 이상이 느껴진다면 어쩌면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질병이나 알레르기로 인해 딸꾹질이 일어나는 것은 드문 케이스이긴 하지만 아이가 호흡하는 것을 괴로워하거나 우유나 모유를 마시는 것을 어려워하고 구토나 설사를 한다면 병원에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와 아기의 딸꾹질의 대부분은 신체의 성장과 함께 줄어들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때문에 신생아가 딸꾹질을하고 있으면 우선은 엄마 아빠가 침착하게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상황에서 딸꾹질을 하는지를 관찰하면서 초조해하지 않고 멈추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