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우유 먹어도 되나요? 임신 중 커피 우유 괜찮나요?

임신하면 그때까지 매일 같이 먹고 마시고 했던 익숙한 식재료의 안전성에 대해 걱정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우유는 3대 알레르겐이기 때문에 아기에게 영향을 주는지 걱정하는 임산부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임신 중에 우유를 마셔도 되는지 알레르기의 영향이 있는지 커피 우유는 마셔도 괜찮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는 칼슘을 비롯해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균형 있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임신 중 영양 섭취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우유의 칼슘 함량은 칼슘을 많이 포함한 다른 재료와 비교해도 최고 수준으로 1 컵 (200ml)의 우유에 약 220mg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신부가 기대 누워서 한손에 우유컵을 들고 있고 다른 한 손으로는 배를 만지고 있는 모습

임산부 우유 마시면 알레르기의 영향이 있나요?

우유는 3대 알레르겐에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우유를 마시면 뱃속의 아기가 알레르기를 일으키지는 않은지 걱정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우유를 마셔도 태아가 우유 알레르기가 되거나 알레르기의 영향이 나오거나 하는 일은 없다고 합니다. 엄마 자신이 우유 알레르기가 없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도 그렇듯이 특정 음식만을 과식하는 것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영양 균형을 생각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필요한 칼슘 섭취량은? 우유 마실 때 주의점은?

성인 여성의 1 일의 칼슘 권장량은 650mg입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칼슘이 부족해지기 쉽고 칼슘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으므로 임산부가 우유를 마시는 것은 좋습니다. 우유의 칼슘 흡수율은 약 40 %로 높고 한 잔 마시는 것만으로 칼슘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칼슘 부족을 방지하기 위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우유에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체중 증가와 임신 중 고혈압 증후군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방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저지방 우유를 마시거나 지질이 많은 음식을 줄이는 방법 등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우유 하루에 얼마나 마시면 좋은가요? 임신 초기는?

영양이 풍부한 우유는 임신 식생활에 좋은 식품이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많이 마시면 체중 증가 등 모체에 부담이 커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 우유를 마실 때는 하루에 1~2 잔 (200~400ml)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을 과잉 섭취하면 구역질과 변비,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칼슘 혈증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른 칼슘을 함유한 음식과의 균형에 주의하면서 하루 칼슘 상한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음식이나 음료의 영향을 걱정하는 임산부도 많이 있지만 임신 초기 유산은 대부분이 염색체 이상 등 태아 측의 문제입니다. 임신 초기에 우유를 마셔도 문제는 없기 때문에 안심하십시오.


임산부 커피 우유 마셔도 되나요?

임신 중에 우유를 마셔도 문제가 없지만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우유는 마셔도 괜찮을까요? 원래 카페인은 커피나 녹차 등에 포함된 성분으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현기증, 심장 박동 증가, 흥분, 불안, 떨림, 불면증 등을 일으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임신 중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분해에 시간이 걸리고 과잉 섭취를 계속하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이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카페인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하루 1잔 정도의 커피라면 카페인의 영향은 걱정 없다고 합니다. 커피 우유는 커피보다 카페인 양이 적기 때문에 임신 중 1~2잔 정도라면 걱정 없이 마셔도 괜찮을 것입니다. 당분을 함유 한 커피 우유는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