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코딱지 제거 방법 아기 코딱지 안전하게 파는법

아기의 코는 의외로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하지만 아기의 작은 콧구멍을 깨끗하게 청소 해주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코딱지를 제거해 주려고 했는데 더 안쪽으로 들어갔다는 경험을 한 엄마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코딱지 제거 방법과 요령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의 코 점막은 성인에 비해 매우 민감합니다.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약간의 기온차와 먼지 등으로 바로 콧물이 분비됩니다. 그 콧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이 증발하면서 코딱지로 변화하게 됩니다. 꽃가루 시기나 애완 동물의 털 등도 아기 코딱지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신생아 코딱지 제거 관련 코 부분을 면봉으로 파고 있는 이미지

신생아 코딱지 제거 방법

작고 보이지 않는 아기의 콧구멍은 잘못된 방법으로 코딱지를 긁어내려고 했다가는 도구가 코 안쪽으로 들어가 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아기는 스스로 콧물이나 코딱지를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제거시에는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신생아 코딱지 안전하게 파는법

아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대형 타월 등으로 고정

신생아 코딱지 제거시에 가장 중요한 것이 아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입니다. 대형 수건으로 아기의 몸 전체를 단단히 감싸줍니다.

<대형 타월 감는 법>

대형 수건에 아기를 재우고 아기의 왼손을 똑바로 하고 수건으로 고정합니다. 계속해서 오른손도 제대로 감싸서 고정합니다.

아기 콧속을 잘 관찰한다

코딱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각도와 밝기가 중요합니다. 아기의 콧구명은 작지만 어떤 각도에서 밝게 비추어보면 제대로 안쪽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확인이 되면 처음으로 얼마나 더러운 상태인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관리를 하는 것은 보이는 부분만

완벽하게 콧속을 청소하려 하면 안됩니다. 과잉 치료가 오히려 아기를 다치게 하거나 고통스럽게 할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 보이는 부분을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관리해 줍시다. 코 안쪽에 코딱지를 발견하면 우선 물에 짠 따뜻한 수건으로 얼굴과 콧구멍 주위를 닦아주고 큰 덩어리는 핀셋으로 제거한 후 면봉으로 깨끗이 청소합시다.

★ 준비물 ★

면봉, 핀셋, 타올

코 청소 방법

  1. 물에 짠 따뜻한 수건이나 거즈로 콧구멍의 주위를 닦습니다.
  2. 불릴 수 없는 큰 덩어리의 코딱지는 사전에 핀셋으로 제거합니다.
  3. 면봉으로 콧구멍 안쪽에서 시작하여 구멍의 바깥 쪽을 따라 면봉을 움직입니다.
  4. 지저분한 부분들을 닦으면서 면봉을 빙빙 돌려가며 콧구멍 안쪽까지 되돌립니다.
  5. 면봉 자체를 바깥쪽으로 돌리면서 앞으로 당깁니다. 코딱지를 이끌어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