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트림 자세 및 쉽게 하는법 아기 트림 안하면 대처 방법

육아 중인 엄마에게 아기가 수유 후 트림을 하지 않는 것은 매우 걱정이 되고 신경이 쓰이는 일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만큼 아기에게 식후 트림은 매우 중요하다고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식후 트림이 중요한 이유와 트림이 나오지 않는데 따른 위험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생아 트림 쉽게 시키는 법과 신생아 트림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트림은 식사 중 삼킨 공기를 뱉어 내는 생리 현상입니다. 신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근육이 만들어지면 위장과 대장의 기능이 정상화하고 호흡 기능도 발달합니다. 그러면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아기가 식후 트림을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신생아 트림 관련 남자가 아기를 안고 한손에 젖병을 들고 있는 이미지

그러나 신생아의 경우 이러한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자력으로 트림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기에게 트림을 시키지 않고 있으면 마신 우유를 토하거나 공기가 뱃속에 모여 호흡이 괴로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뱃속에 쌓인 공기 때문에 복압이 상승하여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우유가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소화 불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 때 이러한 상태가 만성화 되어 버리면 성장하더라도 소화나 호흡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고 장애가 남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성인에게는 겨우 “트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기에게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에는 부모가 반드시 아기가 트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신생아 트림 어려운 이유

수유를 하는 아이는 아기는 목 구조가 성인과 조금 다릅니다. 아기가 지속적으로 모유나 우유를 마실 수 있는 것은 모유를 마시면서 호흡을 할 수 있는 특수한 목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는 성장하면서 이유식을 먹을 시점이 되면서 목의 구조가 마시기에 특화된 구조에서 음식물을 씹어먹기 쉬운 구조로 변화합니다. 마시기에 특화된 구조라고 하면 우유가 기도로 흐르지 않는 구조로 이를 통해 원활하게 수유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힘차게 우유를 마시는 동시에 공기도 함께 삼켜 버려 그대로 위장에 차게 되기 때문에 아기는 어른보다 밥을 먹을 때 삼키는 공기 양의 비율이 증가합니다. 또한 마시기에 특화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흡입하는 힘은 강하지만 반대로 내쉬고 힘은 약하기 때문에 자력으로 트림을 내는 것이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는 입니다. 그래서 아기는 식사 후 트림을 내기 위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신생아 트림 쉽게 시키는 법

어깨쪽에서 트림을 시킨다

의자 등에 살짝 걸터 앉고 어깨 근처에 아기가 오도록 위치한 후 아기를 수직으로 한쪽 어깨 가까이 기대어 안습니다. 위에서 입까지의 궤도를 똑바로 개통시켜주는 이미지로 허리는 부드럽게 곡선이 되도록 안아 줘야 합니다. 공기가 올라 올 수 있도록 허리를 아래에서 위로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트림이 나오지 않다면 통통 가볍게 등을 두드려 줘도 좋습니다. 트림이 나오지 않는다고 강하게 두드려서는 안됩니다. 강한 자극은 몸을 긴장시켜서 트림이 더 나오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무릎에서 트림을 시킨다

아기를 옆으로 무릎에 앉히고 엄마의 팔에 살짝 매달리도록 아기의 상체를 받쳐줍니다. 손으로 아기의 겨드랑이를 잡아 고정하여 목욕 할 때 등을 씻을 때와 같은 자세를 만듭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문지르면서 트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체중이 무거워주면 이쪽의 방법이 엄마의 부담이 적고 트림을 시키기 좋습니다. 두 방법 모두 트림과 함께 우유를 토할 수 있으므로 수건을 팔과 어깨에 걸쳐 두고 하면 좋을 것입니다.


신생아 트림이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트림이 나오지 않는다면 무리하지 말고 일단 트림 배출 지원을 중단합니다. 앞으로 안아서 잠시 쉬거나 포대기에 넣고 움직이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도 나오지 않는 경우 방귀로 나왔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다면 그러한 방향으로 파악을 합시다.

트림이 나오지 않은 채 자고 있다면 조금 머리를 높게 하도록 쿠션이나 수건으로 재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우유를 토했을 경우 우유가 목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지 트림을 촉진하는 것은 아닙니다. 쿠션 등을 너무 높게 했을 경우 아기가 굴러 떨어지는 위험이 있으므로 곁을 떠나지 말고 모습을 지켜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