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명란젓 먹어도 되나요? 주의할 점은?

자신이 먹은 것이 뱃속의 아기에게도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면 입에 들어가는 음식 하나 하나가 신경이 쓰이게 될 것입니다. 임신 전에 부담없이 먹었던 명란젓조차 임신부는 먹어도 괜찮은가 불안하기도 할 것입니다. 임신 중 명란젓을 먹어도 문제는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란이나 명란젓은 제대로 익혀서 양을 조절해서 먹는다면 임신 중에 먹어도 문제 없습니다. 명란젓에는 단백질과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E 등이 있어서 에너지를 만들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조절해서 먹을 경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임신 중 엄마의 몸과 뱃속 아기의 성장을 위해 영양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 관련 불이 켜져 있는 가스렌지 위에 후라이팬을 올려둔 이미지

임산부 명란젓 먹기 전 주의사항

명란젓은 임산부가 먹어도 괜찮지만 가능한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명란이나 명란젓에는 다양한 균이 서식할 수 있고 특히나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우므로 임신 전이라면 먹어도 문제가 없었던 음식에서도 리스테리아 균을 비롯한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식중독에 걸리면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태아의 발육에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낮아지는데다 복용할 수 있는 약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증상이 오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스테리아는 불에 확실히 익히면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 명란이나 명란젓을 먹을 때는 반드시 속까지 익힌 다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가게에서 신선도가 높은 것을 구입하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임산부 명란젓 하루에 얼마나 먹어도 되나요?

임신 중에 명란젓을 먹을 때는 하루에 얼마나 먹어도 될까요? 먹는 양을 생각하는데 중요한 것이 바로 염분량입니다. 명란젓에는 많은 염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신 중에 염분을 과잉 섭취하고 혈압이 올라가면 “임신 고혈압 증후군”에 걸릴 수 있습니다. 임신 고혈압 증후군은 임산부의 약 3-7 %가 발병하고 심하면 모자 모두의 생명에 위험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란젓 100g 당은 5.6g의 염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란젓 1개의 표준 크기가 약 35g이라고하면 약 2g의 염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명란젓 1개를 먹었다고 해서 1일분의 염분 섭취량을 초과하지는 않지만 염분은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식사를 통해 균형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다른 식품에서도 염분을 섭취하는 것을 고려하여 임산부는 명란젓은 1일 1개 정도로 기준을 세워 두는 편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유산의 위험이 높은 임신 초기는 음식이 뱃속의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걱정된다고 하는 임산부도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초기 유산의 원인은 대부분 태아 측의 염색체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명란젓을 먹고 리스테리아 균에 의한 식중독에 걸리면 태반이나 태아에 감염되어 유산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명란이나 명란젓을 먹을 때도 반드시 익혀 먹고 과식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