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안약 사용해도 되나요? 안약 사용시 주의점

TV와 PC, 스마트 폰 등의 전자 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는 등 눈이 피로한 생활을 한다면 안약은 필수일 것입니다. 그러나 임신을 하게 되면 지금까지 쓰던 안약을 사용해도 좋은 것인지 신경이 쓰이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산부 안약 사용해도 되는지와 사용시 주의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물건을 볼 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 주위의 근육을 움직여 조절합니다. 눈 주변 근육에 많은 움직임이 가해지거나 혹은 눈 뒤쪽에 있는 망막의 혈관 흐름이 나빠지면 눈이 피로해졌다고 느끼게 됩니다. 임신과 눈의 피로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지도 모르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눈의 피로를 느끼는 임산부도 많이 있습니다.

여성이 안약의 뚜껑을 열고 한손에는 안약을 들고 다른 한손에는 안약 뚜껑을 들고 있는 모습

혈액순환 문제

임산부는 배가 커지면서 자세가 나빠지거나 운동 부족이 되기 쉽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전신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눈에 영양과 산소가 충분히 운반되지 못하면서 눈에 피로를 느끼기 쉬워집니다.

눈을 장시간 사용

임신 초기에는 입덧으로 괴롭지만 임신 중기 이후에는 배가 커지기 때문에 임신은 기본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TV와 PC, 스마트 폰의 화면을 바라 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임신 전에 비해 눈을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몸은 많이 움직이지 않을지라도 눈 활동량이 늘어나면 눈이 피곤해지게 됩니다.


임산부 안약 사용해도 되나요?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느낄 때 안약으로 눈을 시원하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고 약의 사용에 대해 신중하게 됩니다. 안약은 문제없이 사용해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안약은 내복약과 비교하면 전신으로 전달되는 성분의 양이 매우 적고 눈물과 함께 눈 밖으로 나와 버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기형 등 아기에게 직접 제공 영향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안약이 코와 목구멍으로 흘러 버릴 수도 있지만 삼킨다고 해도 극히 소량이므로 걱정 너무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안약을 눈에 넣은 후 눈시울을 1 분 정도 손가락으로 누르는 것으로 안약이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안약 사용시 주의점

임신 중 안약을 사용해도 문제 없다고 해도 시판되는 안약의 첨부 문서를 보면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는 사용하지 마시오”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도 있으므로 이를 반드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제품들의 경우에는 동물 실험에서 분만 지연 결과가 나오면서 임산부의 사용은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약 회사에 의한 조사에서 임산부 안약 사용에 대한 부작용은 없었다는 보고도 있지만 걱정이 되는 경우에는 자기 판단으로 사용하기 전에 담당 산부인과나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안약을 사용하지 않고 눈을 돌보는 방법

눈이 피로할 때 안약의 사용은 가급적 삼가고 싶은 임산부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안약은 대증 요법이므로 만성적으로 눈이 피곤하다면 생활 습관을 검토하고 눈의 피로를 개선합시다.

혈액 순환 개선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전신의 혈액 순환과 눈 건강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특히 운동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스트레칭이나 산책 등으로 적당히 몸을 움직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합시다. 또한 뿌리채소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욕조에 느긋하게 몸을 담그고 쉬는 것도 좋습니다. 목욕 타올이나 핫 아이 마스크 등을 눈에 대고 따뜻하게 하면 눈 주위의 혈액 순환이 개선되는 데다 진정 효과도 얻을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눈을 적당히 풀어줄 것

TV와 PC, 스마트 폰 등의 화면을 장시간 보고 있으면 아무래도 눈이 피곤합니다. 가능하면 1 시간마다 10 분 정도는 화면에서 눈을 떼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끔 눈 스트레칭을 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눈동자를 상하 좌우로 움직이거나 빙빙 동그라미를 그리거나 하면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 근육이 풀리고 피로가 풀리는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