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회, 초밥 먹어도 되나요?

“임산부는 생선회나 초밥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 사람은 많지 아닐까요. 임신하면 뱃속의 아기에게 영향이 있는 음식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 중에 생선회나 초밥을 먹어도 좋은지, 그리고 먹을 경우 주의사항에 사항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임산부가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경우 가능한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은 단백질과 DHA,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임신 중 다이어트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접시 위에 참치 초밥이 올려져 있는 이미지

그러나 임신 중에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때는 생선의 종류와 신선도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날 생선을 먹는 양이나 빈도에 주의가 필요하므로 생선회나 초밥은 임신 전보다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임신 중 회나 초밥을 피해야 되는 이유

식중독이 발병할 우려

생선회나 초밥에 사용되는 주 재료인 어패류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염 비브리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트게네스, 노로 바이러스 등의 세균이 서식하고있는 것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라면 문제없는 재료로도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임신 중 생선회나 초밥을 먹고 식중독이 발병할 경우 복용할 약이 한정된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이지만 구토 및 설사 등의 증상이 심하면 태아의 발육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리스테리아균에 의한 식중독은 태반이나 태아에 감염, 유산 등 아기에 심각한 영양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임신 중에 해산물과 초밥을 먹는다면 신뢰할 수 있는 가게에서 신선도가 좋은 것을 선택하고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집에 생선회나 초밥을 가져가 먹을 때는 아이스팩을 함께 받아 집에 도착한 후 즉시 냉장고에 보관하고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은 주의

참치와 도미 등 물고기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메틸 수은이라는 유해 물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인이면 회를 통해 수은 성분이 들어오더라도 서서히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수은이 전달되어 발육에 나쁜 영향을 미칠 위험이 있습니다.


임산부 회 먹을 경우 주의점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먹은 것에 의해 유산의 위험이 증가하거나 태아에 영향을 미칠까 걱정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임신 초기의 유산은 대부분 태아 측의 염색체 이상이 원인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생선회나 초밥을 임신 초기에 먹는다고 해서 유산의 확률이 상승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생선회나 초밥을 먹고 식중독이 되면 앞에 언급한 것과 같이 태반 및 태아에 감염되어 최악의 경우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입덧으로 음식을 많이 먹지 못하고 괴로운 상황에서 스시와 사시미를 먹고 식중독에 걸리면 체력이 많이 소모되어 버리므로 임신 초기에 생선회 나 초밥을 먹을 때는 특히 신선도나 양에 조심해야 합니다.

거듭 언급하지만 임신 중 생선회나 초밥을 먹을 때는 신선도가 좋은 것을 선택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실히 식중독이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제대로 익혀 먹는 것이 좋은데 만일 회를 먹을 경우 특히 여름철은 온도와 습도가 높은 음식이 부패하기 쉬운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회와는 차이가 있겠지만 익힌 생선을 생강 등과 함께 먹으면 입덧에 의한 메스꺼움을 완화 효과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익힌 생선으로 대체하여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